현대위와 공추위, 영월 도계번영회 등 4개단체 협약

▲ 태백 현대위와 정선 공추위, 영월 도계번영회 등 4개시군 사회단체는 27일 정선 공추위 사무실에서 폐광지역 사회단체 연합회를 구성키로 하고 협약서에 서명했다.(사진제공=현대위)

(태백=국제뉴스)김희철 기자 = (사)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이하 현대위), 고한·사북·남면·신동 지역살리기 공동추진위원회, (사)영월군번영회, 도계읍번영회는 27일 오전 사북 공추위 사무실에서 ‘폐광지역 사회단체 연합회’를 구성키로 하고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서 4개 단체는 폐광지역 공동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으며 우선 폐특법 연장을 비롯한 개정에 초점를 맞추고 좀 더 구체적으로는 현재 불합리한 폐기금 집행과 관리에 대한 전담부서 신설과 배분의 문제에 적정성을 도모하는데 공동노력하기로 했다.

연합회는 또한 강원랜드에서 올림픽 지원을 위한 근거 법률 개정 움직임에 대해서는 폐특법 취지에 어긋나는 것이므로 근본적으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다만 공기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국가 이벤트에 비용 부담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 폐광지역 사회단체 연합회는 강원랜드로 하여금  폐광지역 경제진흥을 위해 유보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올림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매출 총량제 폐지를 한다면 그 효과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추가 이익금에 대한 활용방안 즉, 올림픽지원과 폐광지역 지원의 비율 등 구체적인 향후 계획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고 찬·반을 논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 자리에서 차기 정부에서 강원랜드 즉, 폐특법에 대한 정책 기조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만약 카지노에 대한 규제일변도, 폐광지역에 대한 공약 미이행, 폐광지역을 무시하는 낙하산 인사 등 지역 정서를 외면한다면 시기의 문제이지만 4개 시·군이 연합하여 강력한 대정부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한편 지난 4월16일 폐광지역 사회단체 연합회 공동 명의로 대선 후보 캠프에 보낸 지역 공약 반영 요청 건에 대해서는 후보캠프측으로부터 정책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