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뉴스) 박진영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5일 경기도내 초·중·고교 중 96.7%인 2288교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공동연구와 공동실천으로 학교역량 강화 및 학생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운영하며, 올해 참여 학교는 전년 대비 9.2% 증가하고, 교원 7만8785명이 참여하고 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공동체 학습을 통한 동반 성장과 학교 혁신 일반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학습공동체는 운영 유형에 따라 학교 안, 학교 간, 학교 밖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는 2015년부터 학점화 정책을 전면 도입해 학년, 교과 단위로 학습공동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교육과정, 수업 개선, 학교생활, 진로교육, 학교혁신 등 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실행 과제를 공동 연구하고 공동 실천하면서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조직 및 학교문화 개선을 선도하고 있다.

학교 간 전문적학습공동체는 학교 개선 사례를 공유하고 협력적 성장을 모색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작년부터 253개 지구단위 학교장 장학협의회, 교감 협력 장학, 혁신학교 네트워크 등을 구축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는 토요연수 및 방학연수 연수 프로그램 개발, 현장 정책 제안, 학교 실천 프로그램 개발 등을 담당하고 있다.

345개의 도 단위 및 지역 단위 교육연구회가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작년 하반기 만족도 조사에서는 교실 수업 개선 만족도는 87.2%, 정책만족도는 89.6%로 나타났으며, 학교 혁신을 견인하는 주요 정책으로 전국적 확산에도 기여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