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임대아파트 공급, 주변지역 정비로 인구 유입

▲ (사진제공 = LH) LH는 14일 LH 박상우 사장(오른쪽)과 조윤길 옹진군수(왼쪽)가 옹진군 백령면에서 옹진 백령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사업착수식을 개최하고 함께했다.

(서울 = 국제뉴스)박종진 기자 =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박상우)는 최북단 서해5도 최초로 백령도에 옹진백령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추진으로 최북단 안보지역인 서해 5도 중 하나인 백령도에 최초로 공공임대주택이 공급되어 그 동안 공공주거복지에서 소외되었던 옹진군민들의 주거 편익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16년 옹진 연평도에 50호가 추가로 선정되어 연내 사업승인 예정으로 서해5도 인근으로 사업이 확대된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대도시 권역위주로 공급하던 공공임대주택을 지방중소도시와 낙후지역의 주민-지자체-LH-정부간 협업을 통해 지역 특성을 반영하는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한다.

지역주민과 지자체가 참여하는 협의체 회의(약 8회)를 통한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수립․반영하는 마중물 사업으로 지방 중소도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자체가 사업비의 10%이상을 부담케해 협업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기존 정부주도의 공공임대주택 공급과는 차별화되는 새로운 사업모델이다.

국토부와 LH는 주변지역정비계획의 실행력 강화를 위해 정부공모사업이 우선 선정 될 수 되도록 관련 제도를 적극 지원(국토부 지역수요맞춤형사업 가점부여)하고 있으며, 타 부처와의 협업을 통해 사업 활성화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최정민 공공주택기획처장은 “옹진백령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으로 그 동안 주거복지서비스에서 소외되었던 백령도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임대아파트를 공급하여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인구 유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주거복지사각지대인 지방중소도시 및 낙후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복지서비스로 2014년 이후 전국 28개 지자체, 33개 사업대상지(3710호)를 선정했으며, 2017년 3월 전남 함평향교지구 착공을 시작으로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