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필리핀 민다나오섬 북부 보홀섬에서 지난 11일 필리핀 군경과 테러단체 아부 사야프)간 총격전이 발생(군경 4명, 아부 사야프 대원 5명 등, 총 9명 사망)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보홀섬은 4.18-22까지 개최될 ASEAN 정상회의 개최지로서, 당분간 치안불안이 지속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외교부는 우리국민 신변안전 보호를 위해 4.13-23까지 한시적으로 동 지역에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하기로 결정했다는 것.

특별여행주의보는 적색경보에 준하는 효과가 발생하며, 동 경보가 발령된 지역에 △가급적 여행 취소, 연기 △긴급용무가 아닌 한 철수할 것을 권고한다는 의미이다.

필리핀 기존 여행경보단계 현황은 ▲ 남색경보(여행유의) : 수빅시, 보라카이/보홀섬, 세부막탄섬(라푸라푸시) ▲ 황색경보(여행자제) : 남색, 적색경보 지정 지역 제외 지역 이다.

이어 ▲ 적색경보(철수권고) : 팔라완섬 푸에르토 프린세사시 이남 지역 ▲ 특별여행경보 : 민다나오섬(다바오/카가얀데오로시 제외), 잠보앙가, 바실란, 술루, 타위-타위군도 등이다.

아울러, 외교부는 필리핀 동 지역 내 치안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향후 특별여행주의보 유지 여부를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