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수형희생자 진상조사와 관련한 입장 밝혀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이하 '제주4·3도민연대')가 지난 28일 개최한 '제주4·3 인천형무소 수형희생자 실태조사 보고 및 증언' 행사에서 제기된 제주4·3 수형희생자에 대한 진상조사가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주장했다.

제주4·3도민연대에 따르면 국가기록원에 소장된 수형인명부에 등재된 희생자수는 모두 2530명이다.

이 중에서 현재 생존해 있는 희생자는 30여명으로 파악되고 있고 '인천형무소 수형인' 408명중에서 현재 생존하고 있는 분은 10명으로 확인되고 있다. 생존자가 매우 적은 상황이라는 것.

제주도당은 "정식 재판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생존 수형희생자분들의 증언에 주목해야 한다"며 "3월 28일 생존희생자 네 분은 형무소에 끌려갈 당시에 정식 재판을 받은 사실과 경험이 없다고 증언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제주도당은 "정식 재판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고 생존수형희생자들은 증언하고 있는 것이다.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제주도당은 "이런 차원에서 제주4·3특별법에 의거해 국무총리가 위원장으로 있는 제주4·3중앙위원회에서 '수형희생자' 등의 진상조사를 의결하고 자료수집 및 분석, 진상조사보고서작성을 위해 '추가진상조사보고서작성기획단'이 정부에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제주4·3 수형희생자 진상조사특별위원회'을 구성하고 진상조사특별위원장에 제주시을 지역위원장인 현덕규 변호사 임명했다.

장성철 도당위원장은 "2003년 진상조사보고서 발간 이후, 정부에 의한 추가진상조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수형희생자들의 실태에 대한 정부차원의 사실조사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도당 차원의 진상 조사 활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현덕규 제주4·3 수형희생자 진상조사특별위원장은 "재심, 재판부존재 소송 등의 사법적 방안 등에 대한 검토, 4·3단체 등에 대한 의견 청취 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문제 해결 로드맵을 만들어 가겠다"며 "수형희생자 분들의 억울함을 풀어드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