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 MRO 사업 실패, 2조원대 이란 오송투자사업 실패, 충주 에코폴리스 지구 실패(?)

▲ 충북경제자유구역

(청주=국제뉴스) 김윤수 기자 = 청주 오송~청주공항~충주로 이어지는 충북경제자유구역을 담당하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존폐위기에 몰렸다.

이는 지난 2013년 4월 25일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개청한 후 지난 3년간 실시하는 사업마다 실패로 끝나 유명무실해지면서 있으나마나 한 기관으로 전락됐다.

100년 먹거리라며 추진하던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청주국제공항의 항공정비(MRO) 사업은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의 불참으로 인해 사실상 사업이 무산됐다.

최대 규모의 오일머니 유치라고 자랑했던 2조원대의 이란 투바이전통의학기업 오송투자사업도

투자협약만 체결하고 시간만 질질 끌다가 말잔치로 끝났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이번엔 이시종 충북 지사의 고향 충주에 조성 중인 충주 에코폴리스사업이 SPC 참여 업체들이 충북도와 충주시에 700억원 가량의 추가 부담을 요구하고 있어 사실상 포기 수순을 밟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존재할 이유가 사라져 문을 닫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개발지구는 ▲오송 바이오메디컬 지구 ▲오송 바이오융복합산업 지구 ▲청주 에어로폴리스 1지구(항공정비)·2지구(항공산업) ▲충주 에코폴리스 지구 등이다.

주요 업무를 보면 ▲경제자유구역 내 개발계획에 관한 사무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인 투자유치에 관한 사무 ▲국가로부터 위임받은 사무 ▲충청북도지사로부터 위임받은 사무 ▲관할구역에서의 도의 사무 및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27조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등의 특례사무 ▲그 밖에 경제자유구역 사업추진에 관한 사무 등이다.

이와 같이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모든 업무는 경제자유구역 내 개발 사무에 국한돼 있기 때문에 계속된 개발의 실패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존재할 이유는 점점 사라질 수 밖에 없다.

특히 충북경자청에서 추진하던 충주 에코폴리스 지구는 충북경자청 충주지청까지 개설해 추진하던 사업으로 처음부터 무리한 사업인지 알고 시작했던 사업이다.

에코폴리스 지구는 윤진식 전 국회의원의 공약사업으로 충주시 중앙탑면 일원 2.33㎢(70만평)에 오는 2020년까지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유통 전문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시작과 동시에 국방부가 인근 공군부대가 있어 건축물 고도제한에 걸린다며 사전에 협의가 없었다고 제동을 걸었다.

하물며 공군부대의 비행훈련으로 비행기 소음이 상당한 수준으로 문제점이 제기됐다.

또한 국도 38호선, 충북내륙고속철도, 평택~삼척고속도로가 충주 에코폴리스지구를 가로·세로로 통과해 지구를 작은 단위로 분할해야 하는 지경으로 어떻게 개발지구로 선정됐는지 의심스러울 뿐이다.

이러한 문제로 SPC 참여 업체들이 충북도와 충주시에 700억원 가량의 추가 부담을 요구하면서 충북경자청은 자체 감사를 한 결과, 지구사업을 계속 추진하면 1000억원의 손실을 떠안을 수 있다고 판단해 충북도의원들에게 직접 찾아가 현재의 실정을 설명하고 다니고 있다.

지난 28일 괴산군에 지역구를 가지고 있는 임회무 의원에게 정효진 충북경자청 충주지청장과 관계자 몇 명이 임 의원의 (괴산) 사랑방으로 직접 찾아가 충주 에코폴리스지구의 현 문제점을 1시간 가량 설명하고 돌아갔다.

임 의원은 이 사실과 함께 충주 에코폴리스지구 포기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페이스북에 글로 남겨 자유한국당 같은당 소속으로 충주가 지역구인 이언구, 임순묵 의원으로부터 ‘충북도청 대변인’이라는 비아냥을 들어야 해 에코폴리스지구가 도의원들을 쪼개놓고 있는 모양새다.

이처럼 태생부터 문제가 있는 충주 에코폴리스지구는 사실상 포기수순을 밝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현재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하나인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이 백지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사업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충북도와 충주시가 서서히 발을 빼는 양상이다.

충북도는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을 계속 추진할 지 여부를 충북도의회와 사업지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것이다.

충북도가 수년 간 진행한 사업에 대해 의견 수렴에 나선 것은 그 만큼 사업 성공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충주 에코폴리스지구를 포기한다는 선언만 남겨놓고 때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현재 공백 상태로 사업을 책임지는 컨트롤 타워가 없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지난해 말 MRO사업 실패 등 책임을 지고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이 사임한 이후 지금까지 후임 청장이 임명되지 않고 있다. 현재는 설문식 정무부지사가 청장 대행을 맡은 상태다.

충북경자청의 계속된 사업 실패로 과연 충북경자청이 다른 사업을 또다시 시작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여진다.

충북도는 충북경자청에 대해 내부문제가 뭔지를 다시한번 살펴 봐 기관을 대수술해 새롭게 태어나든지 아니면 충북경자청 문을 닫아야 하는지 매우 심도있게 고민해 봐야 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