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산시의회 전경

(양산=국제뉴스) 박영헌 기자 = 양산시는 4월 3일부터 22일까지 20일간 양산시의회에서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를 수감한다고 30일 밝혔다.

결산검사는 예산집행 상 문제점을 찾아 개선점을 제시하고, 집행실적 및 재정운영성과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그 결과를 다음연도의 예산편성과 재정운영에 반영하여 예산낭비를 차단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으로, 검사위원으로는 이상걸 의원(양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부위원장)이 대표 위원을 맡게 되었으며 이강희(공인회계사), 이상원(전직 공무원) 3명의 위원이 선임됐다.

결산검사 내용으로는 세입·세출결산, 제무재표, 성과보고서, 계속비․명시이월비 및 사고이월비의 결산, 채권 및 채무의 결산, 재산 및 기금의 결산, 금고의 결산 등 전반에 걸쳐 시의회가 승인한 예산이 사업목적과 법령에 맞게 적정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되었는지에 주안점을 두고 살피게 된다.

올해 결산검사는 검사대상 사항에 재무제표, 성과보고서, 결산서의 첨부서류가 추가되어 대상이 확대되었으며, 결산검사위원의 사전교육이 의무적으로 시행되어 체계적 검사기법으로 전문적인 결산검사가 될 전망이다.

양산시는 이를 위해 시는 출납폐쇄기한인 지난 연말부터 각 부서에 결산자료 작성방법 등을 교육·안내하고 여러 번의 검증을 통해 정확한 결산을 위해 총력을 다해왔다.

시는 검사를 완료하면 검사위원의 검사의견서를 첨부하여 6월 제1차 정례회에 결산승인을 득하여 시민들에게 공시할 계획이다.

최정순 회계과장은 "이번 결산검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은 개선·보완해 나가고, 운영실태와 성과는 다음연도 예산편성 및 집행에 적극 반영하여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성실한 수감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