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국비 지원, 부산상의 및 부산경총 주도로 실시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는 올해 국비 11억 7000만원을 추가로 확보해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영자총협회와 함께 지역 조선(기자재), 해운, 철강 등 주력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부산시는 부산상의와 함께 지난해 9월 개소한 '고용안정특별지원센터'(부산상의 내, 전담인력 7명 배치)를 중심으로 퇴직(예정)자 재취업 지원 및 상담·알선 서비스(심리상담실 및 심리안정프로그램 운영, 단기 취업특강 등)를 상시적으로 제공하고, 채용약정형 직업훈련과정과 창업컨설턴트 양성교육도 진행한다.

또 기업의 우수인력, 설비 등 산업 생태계 유지를 위한 사업 다각화 지원, 해외판로 개척 지원 등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경영자총협회와 함께 현장컨설팅 지원단을 구성해 각종 정부 지원제도 컨설팅 및 신청을 지원하고, 공인노무사를 통한 노무 컨설팅과 경영 컨설팅도 병행한다.

또 고용악화업종 퇴직(예정)자 대상 맞춤형 일자리 개척과 희망동행면접, 알선을 통한 재취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와 부산고용노동청은 '대량고용변동 신고제도'를 활용해 대량고용변동 신고 사업주와 근로자에 대한 생활 안정 및 신속한 재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용위기 업종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협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올해 대내외적으로 불안한 경제여건에 따라 조선·해운산업 등 주력산업의 고용사정이 작년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역을 대표하는 사업주단체와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지역 주민과 유관기관 등 관계자 분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대량고용변동 신고제도' : 사업주가 사업규모의 축소․조정, 생산설비의 자동화 등으로 명예퇴직 등 일정규모 이상(1개월 이내 이직근로자가 300명 미만 사업(장)에서 30명 이상, 300명 이상 사업(장)에서 상시근로자의 10% 이상인 경우) 고용량의 변동이 있는 경우, 그 변동에 관한 사항을 관할 고용노동청에 사전 신고하도록 하는 제도.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