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을 이화학적으로 분석해 토양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한다

(영주=국제뉴스)백성호 기자 = 영주시농업기술센터 토양우체국 설치사진

(영주=국제뉴스)백성호 기자 =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송인홍)는 24일부터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실천과 영농기 농가 편의를 위해 영주시농업기술센터 남부지소와 북부지소 2개소에 토양우체통을 설치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양검정은 농사의 기본인 토양을 이화학적으로 분석해 토양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함으로써 농가가 효율적인 토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그동안 토양검정을 의뢰하기 위해 농번기에 남부나 북부지역의 농업인들이 안정면에 위치한 농업기술센터까지 방문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기위해 시는 남부지소(문수면)와 북부지소(단산면) 2개소에 토양우체통을 설치해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이용 방법은 토양검정의 목적(GAP, 무농약, 친환경인증 등)과 의뢰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재배작목과 토양검정하려는 토지의 지번과 면적 총 7가지 사항을 적어 대상지역의 대표성을 띄는 흙(필지당 5군데의 토양시료를 채취하여 혼합한 것)을 1~2kg정도와 함께 봉지에 담아 우체통에 넣으면 된다.

접수된 시료는 주 1회 수거해 토양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전기전도도(EC), 석회소요량 및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총 8가지성분을 분석해 2주후 농가에게 토양시비처방결과가 통보된다.

남방석 연구개발과장은 “과학영농의 대표적 사례인 토양검정을 통해 토양상태에 맞는 꼭 필요한 양분을 시용해 농가의 경제적 이익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을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토양우체통을 활용해 영농기 농가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