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훈 대구광역시 수성구청장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수성구에 사는 A씨는 사채 빚독촉에 시달려 월세도 내지 못해 10개월 된 자녀와 여관생활을 하고 있었다.

생계를 위해 금품을 절도하다 A씨가 구속되자 부인과 자녀의 생계가 걱정이 된 경찰서에서 행정기관으로 지원요청을 하게 됐다.

관할 행정복지센터 담당자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긴급복지지원을 신청하여 생계비와 주거비를 지원받아 여관을 나와 안정된 주거지로 옮기게 되었으며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신청으로 기초수급자로 선정돼 계속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게 되됐다.

이후 보건소의 영양플러스사업, 기저귀 바우처 등과 종합사회복지관의 다양한 서비스도 연계돼 어린자녀와 함께의 힘을 내어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제공받고 있다.

이처럼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공공∙민간의 다양한 서비스를 상황에 맞게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하는 사업을 ‘통합사례관리’라 하며 복지허브화 동 주민센터의 맞춤형 복지팀에서 이러한 사업을 수행한다.

수성구는 저소득층의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러한 ‘복지허브화’ 동 주민센터를 확대한다.

지난해 23개 주민센터 중 10개동을 복지허브화 하였으며 올해 추가적으로 7개동(범어2동, 만촌1동, 만촌3동, 수성1가동, 파동, 고산1동, 고산2동)을 오는 7월에 복지허브화하고 2018년도에는 전 주민센터를 전환할 계획이다.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사업비를 600만원에서 840만원으로 인상하고 방문용 복지차량을 구입하여 복지 사각지대를 찾는데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범물1동 및 지산1동은 보건복지부 2017년 읍면동 복지허브화 추진 우수지역으로 선정돼 인센티브 사업비를 360만원씩 추가 지원받았다.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복지 허브화를 확대 추진해 지역주민들과 민∙관이 소통하는 체계구축에 힘을 쏟아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들이 복지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는 통합지원을 실현하는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