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외교부는 24일 최근 미국 하원이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발의한 것에 대해 "분명한 대중 메시지를 발신했다"고 평가했다.

외교부는 "결의안은 중국의 보복 조치 유형을 총망라해 제시·비난하고, 보복 조치의 중단과 북한 관련한 중국의 역할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미국 공화당 소속 테드 요호 하원 외교위 아태소위원장은 23일(현지시간)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를 규탄하는 초당적 결의안을 공식 발의했다.

결의안 발의에는 공화당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여했고, 그동안 개별 의원들이 중국의 사드보복 규탄 성명을 낸 적은 있지만, 초당적 결의안이 발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다음달 초 미국 공식 방문을 앞두고 미국 의회가 중국 정부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외교부는 특히, 결의안이 보복 조치에 따른 미국 기업의 피해도 언급한 데 의미를 부여했고, 지난 8일 중국 당국이 소방점검 직후 공장가동 중단 조치한 롯데상하이푸드는 롯데제과와 미국 기업 허쉬의 합작사다.

외교부는 "형식 측면에서도 중국의 보복 수위 고조에 따라 미국 의회의 대응 수준이 점차 강화됐다"며 "앞서 미국 하원들이 개별 발표한 성명들보다 이번 결의안의 수위가 훨씬 강화됐다"고 말했다.

또 이런 과정에 대해 "북한 위협의 엄중성·심각성에 대한 미국 의회내 분명한 인식 뿐 아니라 북한과 관련한 중국의 책임 있는 역할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