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합의 실패땐 P-Plan 불가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과 관련해 "국책은행 뿐 아니라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수준으로 고통을 분담하는데 합의하는 경우에는 부족한 유동성을 적기 공급해 수익창출이 가능한 경영구조로 전환시켜나가는 것이 국민경제적 부담 및 부실 최소화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수주산업으로서의 특성과 세계 1위의 수주잔량을 감안해 현재 상황에서 선택가능한 모든 대안을 면밀하게 분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경영정상화 지원 이후 대우조선은 선박과 해양플랜트 86척을 정상 인도해 15조원을 회수했고, 부족자금의 자체조달을 위해 지금까지 1조8000억원의 자구계획을 이행했다"면서 "그러나 사상 최악의 수주절벽에 직면하고 이미 건조된 선박의 인도까지 지연돼 국책은행 지원하의 자구노력만으로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그러나 이해관계자 간 채무조정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에는 그간의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를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해관계자간 자율합의가 성사되어 유동성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경쟁력 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경쟁력 있는 상선과 방산 중심으로 사업재편을 가속화하겠다"면서"이를 통해 내년 이후 인수·합병(M&A)을 추진, 대우조선의 '주인찾기'에 나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현 경제팀은 정치적 일정과 상관없이 끝까지 책임을 지는 자세로 구조조정에 대한 소임을 다할 것"이라면서 "정상화를 위한 자율적인 채무조정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이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회견을 열고 시중은행 등 이해관계자들의 채무조정 합의를 전제로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채권단의 채무조정과 함께 대우조선은 해양플랜트 사업 축소, 인건비 감축 등 강도높은 자구노력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