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사업 발굴, 공항연계 발전방안 등 마련

(경북=국제뉴스) 김용구 기자 = 경상북도는 23일 도청 회의실에서 군위, 의성군 관계공무원과 경북정책연구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따른 ‘통합공항 이전주변지역 지원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은 지난 2월16일 군위 우보면과 의성 비안면-군위 소보면이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된 후, 이전주변지역 지원사업비가 수원과 광주에 비해 너무 적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향후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심의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연구용역에는 주변지역 지원사업비 3000억 원의 규모 적정성 판단 및 지역 특화사업 발굴, 항공 연관산업 육성 분석과 SOC 확충방안 등 통합공항 주변지역의 장기발전 계획에 대해 연구하게 된다.

용역기간은 올해 7월까지로 경북정책연구원이 수행한다.

연구용역 결과는 향후 국방부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와 국무총리 소속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가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심의 시 의견제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는 국방부장관과 종전부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이전주변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을 수립토록 규정하고 있고, 공청회를 통해 주민의견 수렴 후 국무총리 소속의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안병윤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지역 내 통합공항 유치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며, “공항유치가 지역발전으로 연결되고 소음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구체적인 사업들을 발굴해 지원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적 역량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