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양구 에듀플렉스 정현복 원장

(서울=국제뉴스) 김민재 기자 = 평생 교육시대! 요즘은 옛날처럼 좋은 대학 진학을 위해 수험기간에만 국한되어 공부하지 않는다. 그보다 더 큰 뜻을 위해 공부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장 필요한 공부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본인이 원하는 목표와 연관된 공부를 스스로 진행해 나간다. 바로 이것이 진정한 대세학습법 ‘자기주도학습’인 것이다.

이런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은 어렸을 때 제대로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미 대세가 되기 전부터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인천 계양구 수학학원의 강자 계산 에듀플렉스의 정현복 원장이 말하는 자기주도학습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고자 한다.

▶ 자기주도학습은 어릴 때부터 시작할수록 효과가 높다?!

절대 그렇지 않다. 자기주도학습을 배우는 시기는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잇는 초등 4학년 이후가 적절하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계획성과 행동조절력이 부족해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기에 이르다. 오히려 무리하게 강요할 경우 학습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 학원을 다니면 자기주도학습이 아니다?!

이것 또한 오해이다. 학습자가 필요한 공부수단은 학원이나 과외, 대회와 시험 여부를 가리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부족한 공부를 보완하기 위해 과목과 기간을 스스로 정해 수강한다면, 충분히 ‘자기주도학습’으로 볼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취사하여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또한 ‘자기주도학습’이라고 볼 수있다.

▶ 자기주도학습은 혼자 하는 것이다...?

정답은 ‘아니다’이다. 부모와 교사가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정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지속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기주도학습은 독학이 아니다. 처음 접하는 자기주도학습의 3요소(동기. 인지. 행동)를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 꾸준한 피드백이 지속되는지 관리를 해 주어야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 ‘부모가 짠 학습계획을 스스로 충실히 수행한 것’은 자기주도학습이 아니다.

부모는 칭찬과 격려로 자녀의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자녀가 세운 계획을 함께 점검하고, 실천을 독려하는 선까지만 지도하는 것이 적절하다.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계획을 짜 실천해야 한다. 학원이나 부모가 짠 계획대로 이행하는 것은 수동적 학습의 전형이다.

▶ 자기주도학습을 배운다고 ‘반드시 성적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자기주도학습의 목표는 일생 전체를 통틀어 목표를 세우고 실천·점검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자기주도 학습자라고 반드시 공부를 잘하는 것은 아니다. 수동적인 학습자도 성적은 뛰어난 경우가 많다. 단지, 스스로 한 학습이 성적향상을 가져온 사례가 더 많을 뿐이다.

▶ 자기주도학습은 단지 ‘스스로 계획을 짜 공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학습목표를 수립하고(동기) 다양한 학습전략에 맞춰(인지) 학습시간을 확보해 실천(행동)한 뒤, 자기평가까지 완료하는 것 까지가 ‘자기주도학습’의 정의다. 계획과 실천은 자기주도학습의 일부에 불과하다. 학습목표로 동기를 부여하고, 실천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까지 완료할 때 완전한 ‘자기주도 학습자’라 부를 수 있다.

▶ 자기주도학습 방법은 학년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 한다.

초등 고학년은 행동조절습관을 기르고 중학생은 동기부여로 자기 효능감을 키우며, 고등학생은 공부방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연령에 따라 자기주도학습으로 보완할 요소가 각각 다르다. 초등학교 시기는 자신감이 충만하기 때문에 동기부여보다 공부시간을 확보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가장 떨어지는 학년은 중학생이며, 고교생은 자세한 공부 방법으로 성적 향상을 노리는 것이 권장된다.

▶ ‘자기주도학습’에 필요한 공부기술은 자세하게 배울수록 유리하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동기부여가 된 상태에서 시간을 투자해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내는 것이 장기적인 자기주도학습의 성공법이기 때문이다. 시중에 유행하는 공부기술이 모두에게 맞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의 노트 필기법이나 플래너 작성 등에 과다한 주의를 기울이면, 자신감을 잃고 오히려 공부를 포기하기 쉽다. 목표와 계획을 수립한 뒤 공부시간을 확보하는 연습부터 시작해야 한다.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꿈을 세우고 계획하고 공부하며 인생의 주인공으로서 자신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계양구 수학학원 계산 에듀플렉스의 정현복 원장은 말한다. 뿐만 아니라, 위의 8가지 사항을 가장 ‘체계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개인의 학습상태에 맞게 적용해주는 이곳에서, 원하는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바란다고 전했다.

에듀플렉스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방문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