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사상∼해운대 22.8km 구간 지하고속도로 제안... 2026년 개통 예정

▲ 김해신공항 고속도로 민자사업 개념도/제공=부산시

2조원 투입, 4만명 고용효과 및 5조원의 생산유발 효과 기대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가 민간투자사업(BTL:Build-Transfer-Lease)을 통해 김해신공항 고속도로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해신공항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김해신공항 접근성 향상을 위해 남해고속도로와 부산·울산고속도로를 대심도 터널로 연결하는 총연장 22.8km의 지하고속도로건설 사업이다.

총사업비 약 2조원을 투입, 2021년 착공해 김해신공항 개항시점인 2026년에 맞춰 개통을 목표로, GS건설이 국토교통부에 제안서를 제출, 부산시 의견을 개진했다.

이 지하고속도로는 왕복 4~6차로로서 김해신공항과 해운대간 현재 1시간20분대에서 30분대로 통행시간을 단축시켜, 주민의 생활권 및 정주공간의 확장변화로 지역격차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사상, 학장, 진양, 시민공원, 벡스코, 좌동, 송정, 기장 등 8개소에 유·출입시설이 설치돼 만성교통체증에 시달리는 인접도로인 황령터널, 광안대교, 장산로 등의 교통량 30%정도를 흡수해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지하고속도로 개통시기인 2026년에 공용 34년이 되는 동서고가도로(사상~진양)를 철거해 향후 발생할 철거비용을 절감하고, 동서고가 하부의 평면도로 6~10차로를 활용해 BRT노선 신설 등을 통해 현재 시속 25km에 불과한 통행속도를 50km 이상으로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사상스마트시티와 연계해 도로주변상권이 활성화되고 김해공항 관문도로의 환경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도로의 주요기능인 남해고속도로와 부산·울산고속도로 연결을 정부(국토교통부) 사업으로 추진함으로써 4000억원의 국비를 유치하는 효과가 발생할 뿐 아니라, 4만 명의 고용 효과, 5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9조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 지하고속도로가 동·서 균형발전, 상습정체구간 해소 및 국비유치효과 등의 장점이 있지만, 도심구간 내의 고속도로 노선신설인 만큼, 부산발전연구원의 면밀한 검토와 시의회, 교통전문가, 시민 등의 다양한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공식적인 의견을 전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