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세전 기자 = 2006년 7조6천억원이었던 국내 광고시장규모는 10년이 지난 2016년 10조원대를 돌파했는데 이렇게 성장을 주도한 것은 온라인 광고시장이 한몫을 했다.

특히 광고가 주 매출원인 네이버의 매출은 전체광고시장의 30%에 육박하는 2조9670억원으로 3,700여개 신문과 방송 지상파3사의 광고매출을 더한 2조7,786억원 보다도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네이버가 이른바 '광고블랙홀'현상을 일으키며 독점적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보니 그 폐해에 대한 지적이 공론화 되고있다.  

인제대 신문방송학과의 김창룡교수는 '구글이든 아마존이든 외국의 경우 네이버처럼 유통과 쇼핑,정보,검색,뉴스,광고 등 무차별적 부문을 갖고 있는 공룡 같은 포털은 없다'고 밝히고, 또한 ‘독과점을 규제해서 폐해를 막아야할 정부와 공정위가 손을 놓고 있는 상황에서 적절한 규제와 중소기업의 보호같은 것들이 포탈에서는 작동하고 있지 않는듯 하다.’고 한다.

입찰방식인 네이버의 광고비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기 때문에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과 비용지출 자체가 어려운 영세자영업자들은 우회적인 방법으로 '블로그,지식인,카페 등"의 양질의 컨탠츠로 가득차야 할 컨탠츠의 보고에 홍보와 광고를 위한 왜곡된 컨탠츠를 밀어넣는 형태로 변질되면서 정보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역작용도 만들어지고 있다.

▲ (주)네모의미학 유문진대표

이에 중소기업과 영세상인들은 스스로 자구적 노력들을 펼쳐나가고 있기도한데, "네이버의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고 마케팅을 잘하는 방법만을 연구하고 있다는 ㈜네모의미학(대표 유문진)은 "이미  네이버의 컨텐츠는 진정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 중소영세상인들은 네이버광고에 의존하거나 꽁수를 쓰기 보다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진정성 있는 컨탠츠를 만드는 것에 집중할 것을 권합니다, 선택설계라는 마케팅 방법론을 이용하면 비용을 거의 안들이고도 네이버에 광고하는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강변한다.

선택설계마케팅은 진정성있는 컨탠츠를 통해 고객들과 자동으로 소통하는 마케팅 프로세스로서 미국에서 100여년전부터 활용되어온 DRM(Direct Response Marketing)을 IT기술을 접목하여 개발하여 최근 큰 성과를 입증 받고 있는 마케팅 방법이다. .

또한 17세부터 온라인 쇼핑몰 1세대를 풍미하고 지금은 유명 마케팅강사로 활약 중인 채진웅 대표는 '앞으로의 광고와 마케팅은 SNS를 중심으로 재편될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싸이월드와 네이버 블로그로 대변되었던 1세대 SNS는 이미 4세대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유튜브, 페이스북라이브등의 개인화된 툴(Tool)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검색광고에 올인(All-in)하는 단편적인 마케팅보다 효율은 높이면서 비용은 파격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많습니다’라고 이야기 한다.

▲ 소상공인을 위한 바이럴마케팅 무료강좌에서 강의중인 채진웅 대표

또, 바이럴마케팅과 DRM(Drirect Response Marketing)을 접목하여 지속적으로 신규고객을 유입시키는자동화 솔루션을 전파하고 있는 "스스마(스마트한 스스로마케팅 그룹)에서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은 공급이 월등히 많은 쪽으로 붕괴된 지 오래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과거처럼 고객을 쫓아다녀서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도록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 중심에는 진정성있는 컨탠츠의 구축이 필수적이고, 그 툴(Tool)들은 이미 도처에 널려 있습니다. 그것을 잘 조합하면 대기업들처럼 소상공인들도 1:1맞춤 마케팅이 가능합니다"라고 전하고 있다.

이미 개인이 매체가 되고 개인이 곧 상품이 되는 세상이 도래했다. 그것이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IT기술이며 그것은 이미 4세대 SNS시대로 전환되면서 개인이 중심이 되는 세상이 열리고 있다.

급속히 다가온 IT세상은 거대공룡기업을 만들었지만 완숙의 단계로 접어든 IT세상은 개인에게 길을 열어주며 수많은 다윗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다만 그 길을 찾고 변화하는 것이 개인의 몫으로 그리고 과제로 남겨져 있을 뿐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