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관계 현황에 따른 남북교류협력사업 발전방안 논의

(인천=국제뉴스) 김흥수 기자 = 인천광역시는 지난 달 제7기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새로 구성하고,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17년도 제1차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제7기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5명을 포함해 대북관련 기업 및 전문가, 유관기관 등 총 2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년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남북교류협력기금운용 및 관리에 대한 안건을 심의하고 대북전문가를 통해 최근 북한정세 등을 살펴본 후 인천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 인천시는 통일아카데미 및 청소년 캠프 운영, 찾아가는 통일교육, 문화․체험․공감 기반의 통일어울마당 등 범시민 통일공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지난 2005년부터 남북한 축구대회, 식량․보건의료용품지원, 남북접경 지역 말라리아 공동방역사업 및 통일공감대 형성사업 등을 활발히 추진하여 왔으나, 지난해 북한 핵실험과 개성공단 전면중단 등에 따라 남북간 직접 교류사업이 중단된 상태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범시민 통일공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남북간 직접교류 사업은 국내외 정세의 환경변화 등에 따라 인천型 남북교류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