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자금 긴급 지원...한일관광진흥협의회 제주 개최 등 대책 마련

▲ 사진좌측부터 위성곤 국회의원, 강창일 국회의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오영훈 국회의원,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제주출신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은 13일 국회본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중국 사드 보복관련 제주관광 현안 해결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문화체육관광부 황명선 관광정책실장, 황성운 국제관광정책관 등이 참석해 정부대책도 내놓았다.

제주지역에서는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 제주관광공사 이재홍 본부장, 제주도관광협회 김남진 부본부장 등이 참석해 피해 현황과 대책을 건의 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사드 배치문제로 중국 관광객들이 제주를 비롯해 한국을 찾지 않고 있다"며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시급히 대책을 협의해 관광관련 업체와 종사자들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 정부가 내놓은 수습대책으로 관광업계 충격을 완화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관광업계인 경우 고용효과가 높기 때문에 보다 더 강력한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제주도 이승찬 관광국장은 "정관광진흥개발기금 특별융자 시 제주의 관광특성을 고려해 제주지역 업체도 포함되도록 해줄 것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문체부 황명선 관광정책실장은 ""제주 등 크루즈 단체 지원기준을 한시적 완화하고 동남아 신규시장 로드쇼 등 마케팅 지원 강화, 동남아 및 일본 등 주요국가 한국관광 홍보 미케팅 시 제주도 홍보 강화, 2017년 한일관광진흥협의회 조기 제주 개최, 동남아 등 전략시장 비자 완화 추진, 해외 수학여행 수요 제주도 등 국내 관광 전환 등 여러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대책을 설명했다.

황 실장은 "앞으로 이반 사태 문제해결을 위해 종합적·근본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제주관광공사와 제주도관광협회가 건의한 슬롯배정 지자체 참여, 특수어권 통역사 자격기준 완화, 면세점 특허수수료 상한 조정 등에 긍정적인 답을 했다.

긴급 간담회를 주관한 제주국회의원들은 "앞으로 문체부를 비롯한 관계부처가 사드로 인한 제주관광산업에 대한 피해를 면밀히 검토해 단기·중장기적으로 피부에 와 닿는 세밀한 정책을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들은 "조만간 문체부·국토부·법무부·교육부·고용부·중기청과 제주도와 제주출신 국회의원이 참석하는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