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뉴스) 김흥수 기자 = 인천시 부평구는 '한 뼘의 행복 프로젝트' 사업대상지 선정을 위해 3월부터 다음달까지 2개월 간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내 빈집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한 뼘의 행복 프로젝트'는 ▲한 뼘의 나눔 ▲한 뼘의 배려 ▲한 뼘의 상생을 기본 정신으로 빈집을 철거한 후 주차장이나 텃밭 등 주민공동이용시설 조성하고, 상태가 양호한 빈집은 리모델링해 저소득층의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철거가 불가능한 곳은 가림막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빈집을 정비 할 계획이며, 지난달 현재 부평구에는 총 18개 정비구역 내에 322개소의 빈집이 남아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천시 부평구는 추가로 6개월 간 상수도 사용 실적이 없는 가구(부평구 1,427개소 중 정비구역 내 233개소)에 대해서는 환경 저해요인 및 건축물의 붕괴 위험 발생 여부와 단전·단수 및 개구부 폐쇄 여부 등 정비구역 내 빈집 변동 현황을 전수 조사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 11월 1일 인구주택 총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빈집은 약 1,600여만 채로 2010년 보다 11%(160여만 채) 증가하는 등 매년 지속적으로 빈집이 늘어나는 추세로 구도심의 쇠퇴와 정비사업 지연 등이 주요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부평구는 빈집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 주거환경 악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뼘의 행복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빈집정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한편 이 사업은 지난 2014년 시작해, 올해로 4년째를 맞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