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일·러 등 18개국, 4개 국제기구 규탄 입장 표명

(서울=국제뉴스) 김철민 기자 = 외교부는 북한의 동시다발적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해 "미·중·일·러를 포함한 18개국 그리고 유엔 등 4개 국제기구가 규탄 입장을 표명했다"고 7일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단 하루 만에 20여 개국, 국제기구가 규탄 메시지를 신속하게 발신한 것은 과거 탄도미사일 도발 때와 비교 시 전례 없는 현상"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정남 피살사건 이후 북한에 대해 단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말레이시아가 '강력한 규탄' 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분명한 경고 메시지를 발신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독일이 규탄성명에서 '북한정권의 무책임한 불장난은 국제적 고립만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라고 밝힌 바와 같이 국제사회가 더 이상 북한의 반복된 도발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북한은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오늘 아침 당정협의에서 윤병세 장관이 강조한 바와 같이 이번 도발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와 비확산 관련 국제규범 등을 철저히 무시한 채 핵무장 완성을 위한 폭주를 계속해 나가면서 비핵화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인 만큼 우리 정부로서는 국제사회와 함께 전방위적 대북제재·압박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핵·미사일 분야와 함께 화학무기 사용 및 북한 인권침해 관련 대북압박도 전방위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외교부 간부들이 동남아를 방문하고 화학무기금지기구(OPCW) 집행이사회에 참석했으며 윤병세 장관도 조만간 동남아 핵심국가를 방문해서 대북압박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가 진행 중인 만큼 북한의 추가도발 억제와 강력한 대북압박 외교 전개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방안들이 반영되는 방향으로 한·미 간 북핵 관련 공동의 접근방안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오늘 아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트럼프 대통령 간 통화를 필두로 한·미 간 고위급 차원의 전략적 소통을 위한 로드맵이 3~4월 중에도 다양하게 전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