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2017. 3. 2(목) 16:00(서면대담)

     □ 장소 : 서강대학교 떼이야르관 708호 바이오기술․투자전문인력양성센터

     □ 인터뷰 주관자 :

     □ 인터뷰 주요내용

▲ 바이오기술•투자전문인력양성센터장 박경수 교수(사진=서강대학교 제공)

(질의1) 바이오기술․투자전문인력양성사업 추진배경과 추진체계에 대해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는 글로벌 경쟁과 인구의 고령화 등에 따라 각 국은 IT 및 NT가 기반이 되는 바이오산업을 통해 국가 경제를 선도하고 바이오산업의 자생적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 이의 일환으로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2016년 ‘역동적인 바이오생태계를 위한 10대 플래그십 프로젝트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그 중 하나의 프로젝트로 ‘바이오특화금융전문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서강대학교 내에 센터를 설립(2015.11.29.)하고 ‘바이오기술․투자전문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 동 양성사업은 전문인력양성기관(센터), 투자자, 연구․창업자, 관련 협회 등이 참여하여 투자심사역에 대한 바이오교육, 연구자 및 창업자에 대한 금융투자교육으로 통해 바이오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질의2) 교육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시기 바람니다.

- 추진체계에서 보셨듯이, 투자심사역(VC)에 대한 바이오기술교육과 바이오연구자 및 석박사를 위한 금융투자 교육이 주된 내용입니다. 특히 (가칭) ‘바이오기술투자분석사’자격제도를 도입할 계획으로 관련 자격증 교육도 시행합니다.
 
(질의3) 금융투자, 바이오창업 등과 관련된 협회 등에서 시행하는 교육과정의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지요?
- 일반 협회 등에서도 바이오산업의 특성을 강조한 휼륭한 교육과정들이 많이 있고, 이러한 교육들이 우리나라의 바이오산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다만, 관련된 교육들이 프로세스 중심의 획일화된 강의 위주의 교육으로 현장에서 활용하기에는 전문성에서 약간 미흡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센터에서는 장기과정을 통한 분야별 전문성을 높이고 아울러 단기과정 등을 통해 실습/사례분석 등을 병행하는 과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질의4) 금년 2월에 시범교육을 실시했는데 무슨 과정이고 그 반응은 어떤지요?
- 첫째는 바이오 전문 투자심사역, 예비 투자심사역을 대상으로 하는 ‘바이오 투자심사역 역량강화 과정, 둘째는 바이오기업의 임직원, 바이오분야에 관심이 있는 공무원 및 일반인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바이오기업 투자유치 역량강화 과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이오창업에 관심 있는 바이오연구자, 예비창업자, 공무원, 일반인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바이오 창업역량강화 과정’입니다.
- 동 과정들은 서강대학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바이오협회, 한국기업기술가치평가협회, 한국M&A컨설팅협회 등이 참여하여 개설한 과정으로 각 과정별 50명 정원에 500여명의 신청자가 몰려 과정별로 100명 내외가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 시범교육에 대한 교육컨텐츠, 강사만족도, 교육운영 등에 수강생의 80%이상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시범교육사업이 수요자 중심으로 구성되다보니 일부 내용이 협회 등에서 시행하는 교육과 중복되고 유사한 과목등이 있었고 충분한 실습이 미흡한 면이 지적되어, 향후 교육과정에 이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 바이오기업 투자유치 역량강화 과정 수료식(사진=서강대학교 제공)

(질의5) 교육수료자에 대한 혜택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교육수료자에 대하여는 네트워킹 데이와 센터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정보교류의 장을 만들어서 바이오분야에 대한 투자, 투자유치, 기술정보 등에 대한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질의6) 전문자격제도를 도입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바이오기술투자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한 교육수료자들이 현장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바이오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가칭)‘바이오기술투자분석사’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현재 동 제도를 도입시행하기 위해 정책연구와 아울러 등록을 추진 중에 있으며, 금년 6월에는 시범적으로 자격시험을 시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질의7) 지금까지 교육내용과 자격제도 등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 앞으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희 센터에서는 현재 시행하고 있는 1단계 시범교육 결과와 정책연구 등을 통해 보다 전문성 있고 차별화되는 교육과정(장기심화과정, MD과정, 자격증과정 등)을 금년 6월말까지 추가로 시범 실시하고, 8월에는 정부의 평가를 받을 예정입니다.
- 병행하여 2단계 진입을 위한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합니다. 장기계획에는 시범과정에서 도출된 문제들이 개선된 교육과정과 인력활용, 전문자격제도 활성화를 위한 방안등이 포함됩니다.
- 특히 센터가 바이오분야에 대한 전문교육과 자격제도를 통해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자립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도 강구하고 있습니다.

(질의8) 끝으로 더 하실 말씀이 있는지요. 하실말씀이 있으시면 해주시죠.
- 위에서 교육내용과 센터의 기능에 대해서는 설명드렸지만, 앞으로 저희 센터는 투자심사역, 바이오연구자 및 석박사, 바이오 및 투자분야 관심자 등에 대한 차별화된 전문교육을 통해 우리나라의 바이오산업이 활성화되고 생태계를 구축하는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