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농촌 고령화와 소규모지역 증가에 본격 대응

(전주=국제뉴스) 이승희 기자 = 전라북도가 고령, 소규모화(과소화)되고 있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전국 최초로 ’농촌 소규모지역 활동인력육성사업(농촌과소화대응인력육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전북도(도지사 송하진)는 절문근사형 현장행정으로 농촌 고령, 소규모화에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농촌 공동체를 유지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인력육성과 공급이중요하다고 판단, 전국 최초로 도내 농촌 지역에 정착하여 지속적으로 활동할 인력육성사업을 시범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농촌 소규모화 형태에 맞춰, 읍면형, 마을형, 농장형 3가지 사업 유형을 발굴하고, 사업에 참여할 시·군을 지난 17일 공모를 통해 남원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고창군, 부안군 8개 시군을 확정했다.

전라북도 농촌지역에 정착해 지속적으로 활동할 의지와 역량이 있는 활동인력 29명을 3월말까지 선발해 현장에 필요한 소규모화 대응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 희망자는 전라북도 홈페이지 알림마당–공고·고시의 공고내용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작성해 오는 3월10일까지 도 농촌활력과로 우편이나 전자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읍·면형은 농촌 소규모화의 핵심적 원인인 읍·면의 생활, 경제, 문화, 소통 기능이 저하되어 삶의질이 악화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한 유형으로, 소규모 면지역에 사회복지, 문화기획, 주민교육, 인문학, 컴퓨터 전문가, 건축·설계,디자이너 등 자기의 적성을 살리면서 농촌에 정착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선발해 읍·면에 배치할 계획이다.

총 10명을 선발하고, 9개월간 월 200만원 정도의 활동비, 기획사업비가 지원된다. 활동 대상지는 무주군 안성면이다.

마을형은 고령화로 마을의 기본적인 공동체 운영조차도 어려운 소규모마을과 보조사업 완료 후 어려움을 겪는 마을 5∼6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민 공동체 활동을 전담관리하는 형태로, 시범적으로 7개 시·군에 2명씩 14명을 선발하고, 9개월간 월 200만원 활동비가 지원된다.

사업에 참여할 시·군은 남원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고창군이다.

농장형은 귀농해 영농, 창농활동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일정기간 영농실습을 하면서 주민들과 긴밀한 관계망을 형성하여 농촌 정착율을 높이기 위한 협업농장형 프로그램으로, 사업에 참여할 청년들은 9개월간 80만원의 영농활동비를 지원받는다.

부안군에서는 예산을 확보하고 하서면에 ’디딤돌청년협업농장‘이라는 이름으로 5명의 청년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도는 활동인력의 선발기준은 도내 거주하고 있거나, 앞으로 전라북도로 이주하여 정착을 희망하는 20∼49세의 청년 귀농인으로, 가족이 함께 이주하거나, 전라북도 귀농귀촌종합지원센터에서 귀농교육 수료자는 선발과정에서 우대할 계획이다.

시·군, 마을만들기중간지원조직은 선발인력과 활동협약을 체결하고, 채용과 근무상황 관리를 담당한다.

도내 농촌지역의 소규모지역 활성화 인력선발은 면접을 통해 1차 선발 후, 농촌활동에 필요한 사전교육 100시간 이수자 중 2차 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하는 등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야 한다.

도는 사업의 성공의 핵심요소가 “선발되는 인력들의 역량과 주민들과의 친화력”인만큼 인력 선발과 현장배치, 현장 활동, 심화교육 단계까지 시·군과 도 농어촌종합지원센터, 경제통상진흥원, 시군 마을만들기중간지원조직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해갈 계획이다.

강승수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금번 프로젝트는 농촌 활력화를 위한 시범사업으로 절문근사의 정신으로 생생마을만들기 현장에서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사업화한 만큼, 선발 계획을 서울, 경기지역 지자체와 귀농운동본부 등에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현장 관리와 사후 관리까지 단계별로 치밀한 사업관리를 통해 “삼락농정, 사람찾는 농촌” 구현을 위한 선도모델로 육성해갈 계획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