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과 악수하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 (로이터/국제뉴스)

김정남 암살 열흘 만인 23일 북한이 첫 공식 입장을 통해 독살설을 전면 부인하며 남한이 대본을 짠 음모 책동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조선법률가위원회 대변인 담화'에서 "지난 2월 13일 말레이시아에서 외교 여권 소지자인 우리 공화국 공민이 비행기 탑승을 앞두고 갑자기 쇼크 상태에 빠져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사망한 것은 불상사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담화에서 '김정남'이나 '김철'에 대한 언급 없이 '우리 공화국 공민'이라고만 표현하며 김정남 존재 자체를 주민들에게 최대한 은폐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북한은 "사망자가 외교 여권 소지자이기 때문에 치외법권 대상이므로 절대로 부검을 할 수 없다"면서 "말레이시아가 우리의 정당한 요구와 국제법을 무시하고 시신 부검을 강행했다"며 말레이시아 정부를 강력히 비난했다.

더불어 "박근혜 역도의 숨통을 열어주며 국제사회의 이목을 딴데로 돌려보려는데 있다는 것은 불을 보듯 명백하다"며 한국 정부과 말레이시아 정부가 결탁해 꾸민 음모라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우리 정부는 "억지 주장이자 대응 가치조차 없는 궤변"이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또한 한·영 외교장관 회담을 위해 영국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이 배후로 확정된다면 국제 사회가 다양한 형태의 조처를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