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MBC '리얼스토리 눈'631회에서는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한 김정남 피살 사건을 밀착 취재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말레이시아 현지에 있는 김정남의 지인과 김정남의 생모 성혜림의 단짝 친구의 증언을 들어본다.

1. 비운의 황태자 김정남! 누가 죽였나?

지난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장남이자 김정은의 이복형인 김정남(47)이 피살됐다. 단 2.33초 만에 김정남을 살해한 용의자 도안 티 흐엉(29)과 시티 아이샤(25)는 11만 원을 받고 참여하는 TV 몰래카메라인 줄 알았고 김정남의 신분조차 몰랐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말레이시아 경찰 수사 결과 두 사람에게는 북한 국적의 용의자 6명과 북한 대사관이 연루되어 있었다. 피살의 배후로 지목된 김정남의 이복동생 김정은. 하지만 북한 대사관은 수사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2. 수차례 반복한 연습! 치밀하게 계획된 살인이었나?

한 달 전부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예행연습을 했다는 용의자들은 범행 전날에도 공항에서 연습을 하는 대범함을 보였다. 두 여자는 북한 남자들에게 받은 독극물을 맨손으로 김정남의 얼굴에 도포하고 곧바로 화장실로 이동해 독극물을 씻어낸 후 택시를 타고 도주했다.

범행 후 손에 통증을 느꼈다는 두 여자의 진술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피부 미용·성형에 이용되는 보톡스의 주성분인 보툴리눔 독소가 암살에 사용된 독극물로 제기됐다. 보툴리눔은 1g 만으로 100만 명 이상 살상이 가능한 독소다.

공항에서 피습 현장을 지켜보던 4명의 북한 용의자는 수사망을 따돌리기 위해 옷을 갈아입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거쳐 평양으로 돌아갔다. 북한 정찰총국 소속으로 추정되는 용의자들은 정말 김정남을 살해하기 위해 파견된 공작원이었을까?

3. 말레이시아 현지 밀착 취재! 점점 드러나는 정황과 잡아떼는 북한

이복동생 김정은에게 후계자 자리를 내주고 끊임없이 신변 위협을 받아왔다는 김정남. 탈북자들은 미인계와 독극물은 북한에서 암살에 사용하는 수법이라며, 장남인 김정남에게 자리를 뺏길 위협을 느낀 김정은이 계획적으로 암살을 꾸민 것이라 주장하는데. 북한은 김정남의 부검 전 시신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하자 우호적 관계를 유지해온 말레이시아와의 외교관계 파탄까지 거론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선 상태다.

MBC '리얼스토리 눈'은 매주 월~목 밤 9시 30분 방송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