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및 2030년 중·장기계획을 마련, 각 사업 단계별 지속 추진 관리

▲ 강남구, 비전 2030 실행전략

(서울=국제뉴스) 이성민 기자 = 강남구는 '꿈을 이루어가는 도시, 강남구 '비전(VISION) 2030 실행전략''에 근거한 '강남구 중·장기 발전계획과 이를 뒷받침하는 그간의 주요성과'를 23일 발표했다.

'비전 2030 실행전략'은 국제업무와 마이스(MICE)산업의 중심인 강남구의 여건 변화를 반영한 미래비전과 시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수립한 '비전 2030 글로벌 강남 종합발전계획'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이다.

주요내용은 ① 삼성역∼학여울역 일대의 마이스(MICE) 산업 육성을 위한 마이스(MICE) 산업벨트, ② 압구정로데오∼삼성역∼학여울역 일대 중심의 한류관광 및 문화 산업벨트, ③ 신사역·논현역·강남역 일대를 아우르는 상업 및 의료관광 산업벨트, ④ 강남역∼역삼역∼삼성역 일대의 테헤란로를 축으로 형성한 벤처 산업벨트, ⑤ 양재∼도곡∼ 개포∼구룡마을∼수서 역세권 일대를 잇는 의료 및 R&D 산업벨트 그리고 ⑥ 수서역세권 일대로 형성되는 IT 및 벤처 산업벨트까지 총6개 클러스터 중심 사업으로 구성되었다.

우선, MICE 산업벨트는 현재 사업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클러스터로, 핵심 사업은 ▲ 현대차그룹 GBC 건축, ▲ 영동대로 지하 공간 통합개발, ▲ SETEC부지 복합개발이다.

현대차그룹 GBC 건축 사업은 2016년 9월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이 확정되어, 최근 건축허가를 위한 제영향 평가 등이 진행되고 있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은 국내 최대 지하도시 건설사업 으로 지난 2016년 10월, 영동대로 일대 통합역사 구축 및 지하 공간 통합개발 업무협약이 체결되어, 현재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강남구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을 현대차그룹 GBC 준공 시점에 맞춰 동시에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편, 서울시의 제2시민청 공사강행 시도로 개발 지연이 우려 되었던 세텍(SETEC)부지는 강남구의 의견을 받아들인 서울시가 제2시민청 공사를 철회한 후, 전담팀을 신설해 복합개발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한류관광 및 문화 산업벨트 역시 ▲ 강남 마이스(MICE) 관광 특구 지정, ▲ 한류스타거리 조성, ▲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등 다양한 사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다.

특히 지난해 12월 삼성동 코엑스 일대가 대한민국 최초의 옥외 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향후 조성 사업은 민·관 지역공동체를 구성하여 총 10년, 3단계의 추진계획에 따라 완성되며, 2016년에 선정된 1단계 구역은 오는 2019년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의료 및 R&D 산업벨트 내 30년간 집단 무허가 판자촌으로 방치되었던 구룡마을은 2016년 12월,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되어, 향후 명품아파트 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특히 도시개발구역 내 “의료 및 R&D”특화 시설을 도입해 의료 인프라와 결합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그 밖에도 IT 및 벤처 산업벨트 내 SRT 수서역세권 복합개발 사업은 2016년 6월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어, 향후 SRT 수서역세권 복합개발로 발생하는 개발이익을 활용해 주변지역의 교통개선과 기반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강남구는 '강남 비전 2030 실행전략'을 2023년 중기계획 및 2030년 장기계획으로 구분하고, 시급성이 명확한 사업은 2023년 이전까지 사업을 완료하고,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한 사업은 2030년을 목표로 하는 장기계획으로 관리하겠다는 내용도 밝혔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우리 강남구는 오늘 발표한 '비전 2030 전략'을 강남구청 특유의 불광불급(不狂不及), 정명불체(正明不滯)의 정신으로 최대한 조기에 달성하여 ▲365일 활력이 넘치고 ▲국민에게 희망을 선사하는 대한민국 대표도시로서의 소명을 다할 것입니다"라고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추진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