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학 주도 25개 아시아 교육기관 참여한 국제 연합체

▲ ATPA 창립 회원들

(내포=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경찰대학(학장 서범수)에서는 22 경찰대학 대강당에서 '아시아 경찰교육기관 연합(Association of Police Training Institutions in Asia : APTA)'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아시아 경찰교육기관 연합(이하 APTA)은 아시아 경찰 교육기관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경찰 교육훈련 분야 국제 협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대한민국 경찰대학이 주도해 창설하는 국제연합체다.

경찰교육기관 연합은 한국경찰의 4대 교육기관을 포함, 중국·태국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12개국 20개 교육기관이 창립회원으로 5개 기관이 참관회원으로 참여한다.

APTA 설립을 알리는 창립총회 개회식에는 회원 기관 중 14개국 21개 기관에서 45명의 대표단이 참석하고, 주한 필리핀 대사, 인도 부대사 등 외교사절과 김귀찬 경찰청 차장을 비롯한 경찰지휘부, 외교부 남아시아태평양 국장, 지역 대학 총장, 경찰관련 학회장 등 국내 주요 인사가 함께했다.

개회식은 APTA 준비 T/F팀장(총경 차경택)의 개회 선언, 아시아 경찰 교육기관 연합을 기획하고 설립하는 과정에 대한 보고, 서범수 경찰대학장의 개회사와 내빈 축사, 경찰 교향악단의 축하공연 및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식을 마친 후 본 회의에서는 3개의 세션에 걸쳐 각 회원기관 소개, APTA 연합 정관에 대한 토론 및 의결, 의장‧부의장 선출, 향후 활동 사항 등에 대해 논의됐다.

한편, 창립총회 행사장에는 '드론 활용 치안활동', '사이버범죄 수사', '과학 수사' 등을 주제로 경찰장비 전시회가 준비되어 한국 경찰의 앞선 치안 역량을 선보였다.

향후 경찰대학은 APTA를 통해 연례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아시아 지역의 안전을 위협하는 국제 범죄에 대한 대응방안을 공유하고, 각 국 경찰 교육훈련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하고 '아시아 경찰대학생 축제(Police Academy Student Festival in Asia : PASFA)' 등 교육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미래 각 국 경찰의 주역이 될 학생들에게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