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박지원 대표,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압박

▲ 22일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에서 박지원 당대표는 대통령이 유고인 지금 상황이 비상상황임을 강조하며 특검법의 국회의장 직권상정을 요구했다(사진=하성인기자)

(서울=국제뉴스) 하성인 기자 =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제17차 최고위원회의가 열린 가운데 박지원 당대표는 모두 발언을 통해 "'법꾸라지' 우병우 전 수석이 이번에도 또 미꾸라지 역할을 충분히 했다"며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구속 영장이 기각된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박 대표는 "사법부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은 심히 유감스럽다:며, "특검도 보다 빨리 우병우 수석에 대한 수사를 시작해서 국민요구에 응답을 해줬어야 하는데, 왜 마지막 순간에 우병우 전 수석을 수사해서 이제 기한을 앞두고 재청구를 할 수 없도록 했는지 특검에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박 대표는 "이러한 것만 보더라도 황교안 권한대행은 특검의 연장요구를 승인해야한다"면서 "새로운 수사요인, 즉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의 수첩 39개가 발견됐고 우병우 전수석의 영장기각 등 미진한 수사가 많다. 그렇다 하면 황교안 대행은 당신의 과거 검사, 검사장, 법무부장관의 경험을 보더라도 미진한 수사나 새로운 수사의 요인이 있으면 자신도 당연히 수사기간을 연장해서 했을 것이다. 자기 자신을 부인하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아울러, 박대표는 "다시 한 번 황교안 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승인을 촉구하며, 이외에도 지금 특검법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했으며, "정세균 국회의장께도 말씀드린다. 대통령이 유고인 이러한 상황이 국가 비상상황이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특검을 연장하여 이러한 상황을 조속하게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것 역시 비상시국에 준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 의장은 반드시 직권상정을 해서 야4당이 요구하는 특검법 개정안도 통과시켜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