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명 기업이 12명으로, 매출액 3억원 이상 달성하기도

 

지역산업 발전 및 고용창출 극대화, 사업고도화 및 전문인력 양성 적극 지원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는 2015년 3월부터 부산지역 5대 미래산업인 해양플랜트 산업 육성을 위해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협동조합(이하 KOSEC)을 지원해 조선해양엔지니어링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산재돼 있던 중소조선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관련 업체 28개사를 부경대 한미르관에 집적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는 경성대에 13개사가 입주해 2차 클러스터를 추가했다. 올해는 동명대에 추가 입주계획을 마련하는 등 남구 소재의 3개 대학과 협력해 인력양성 및 사업화를 꾸려나갈 구조가 마련돼 있다.

2015년부터 구축․운영해 온 조선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클러스터의 성과는 2년여가 지난 지금, 지역중소조선소와 KOSEC의 협업체계 구축 등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역중소조선소와 KOSEC은 설계․엔지니어링과 건조 협업체계를 구축해 조선소가 수주한 선박건조 공동 작업을 들 수 있다.

특히 향후 물량에 대해서는 국산캐드를 활용해 조선소, 엔지니어링, 기자재 업체간 네트워킹 및 협조영역을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그리고 추가로 이뤄지는 건조 및 설계분야에 대해서는 협동조합 회원 50개사를 활용해 해당 프로젝트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초기 대응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KOSEC에서는 퇴직엔지니어의 1인 창업과 신규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시니어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국내 고급인력의 해외유출을 방지하고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로, 신규 창업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1년간 사무실 및 사무기기 등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 사업을 통해 4개의 신규 업체가 배출됐다. 특히 2명으로 이뤄진 소규모 회사가 신규인력을 10명을 추가 확보하고, 2016년 매출액 3억원 이상을 달성하는 등 업체 발전에도 큰 힘을 보태어주고 있다.

부산시 신창호 산업통상국장은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 클러스터 사업은 부경대 한미르관을 중심으로 중소조선소와 엔지니어링 업체, 기자재 업체 간 협업체계 구축을 가능하게 했고, 클러스터 장소를 대학 내 마련해 지역대학과 연계한 산학협력 체계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이렇게 대학과 기업 그리고 연구소가 클러스터를 조성해 미래해양산업 육성을 위해 협업한다면 지역산업 발전 및 고용창출의 극대화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