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명부순위 배제 ‘시정역점사업 성공적 수행자 등’ 특혜예고

▲ 충북 청주시청 전경./국제뉴스통신DB

(청주=국제뉴스) 이인영 기자 = 충북 청주시가 하위직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6급 무보직 승진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보직임용 시 ‘시정역점사업 성공적 수행자’에게 명부 순위를 배제하고 예외를 적용키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시에 따르면 전체 정원 2827명 중 행정 140명, 시설 28명 등 279명의 무보직 6급이 보직 임용되는 데는 직렬별로 적게는 1년에서 3년 이상도 걸린다. 그야말로 전쟁터나 다름없다.

시는 ‘인사운영계획 사전예고’에서 6급 무보직 공무원은 근무성적, 6급 경력, 승진 당시 명부 순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순위에 따라 보직을 부여한다고 밝히고 있다.

여기까지가 민선5기부터 시행한 6급 무보직 인사 운영의 방향으로 민선 6기 이승훈 시장 취임 초기에도 이 기조가 유지됐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승진 명부순위가 지켜지지 않고 특정인의 입김에 의해 보직을 임용 받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제는 아예 인사운영계획 사전예고에 ‘단 시정역점사업 성공적 수행자 등 시장이 인정하는 자 예외’라고 까지 명시해 특혜를 예고하고 있다.

그렇다면 본청에서 시정역점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부서에 근무하는 자와 구청을 비롯해 외청에서 근무하는 자 간에 누가 유리할지는 불 보듯 뻔하다.

같은 6급 무보직이라도 본청의 주요부서에서 근무하는 자에게는 시정역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경우 남들보다 빨리 보직을 받을 수 있게 특례제도를 만든 셈인 것이다.

익명의 시 관계자는 "전체 정원 2800여명 중 10% 가까이가 무보직 6급으로 행정직렬의 경우 보직임용 시 3년이나 걸리는 등 두 번 승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기존처럼 승진명부 순위에 따라 그 기수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보직을 임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가뜩이나 청주·청원 통합으로 청주시 직원들이 최초임용 경력 등 모든 면에서 수년이상 늦게 승진 및 보직임용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정역점사업 성공수행을 이유로 보직임용 특혜를 제공한다면 인사권자에 대한 불만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시장의 눈에 들어 예외를 적용해 보직임용을 받은들 그 자신도 불행한 공무원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시 인사부서 관계자는 "인사운영 기본계획이라는 게 기존제도가 안 좋으면 바뀔 수 있다"며"일부 무보직들이 팀장처럼 행세해 경각심 차원에서 이런 제도를 운영하게 된 것으로 정책부서 등과 협의 후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지난 21일 휴직 및 명예퇴직에 따른 행정공백의 최소화를 위해 인사위원회를 열어 승진내정자를 발표하겠다고 사전예고까지 해놓고 인사부서의 업무미숙으로 인사결과를 내놓지 않고 있다.

이번 인사위에서는 행정직렬과 시설직렬에서 각 1명씩 5급 사무관으로 승진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