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송영숙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업인의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소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20일부터 과수품목을 시작으로 53개 품목을 농협손해보험과 지역농협을 통해 판매한다고 밝혔다.

상반기부터 판매되는 품목은 태풍․우박 등 특정위험을 보장하는 과수 4종(사과․배․단감․떫은감)과 농업용 시설 및 시설작물(22종*)이며, 과수 4종은 2.20(월)부터 4월14일까지, 농업용 시설 및 시설작물은 22부터 12월1일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시설작물(22종)은 수박,딸기,오이,토마토,참외,풋고추,호박,국화,장미,멜론,파프리카,부추,상추,시금치,배추,가지,파,무,백합,카네이션,미나리,쑥갓 등이며 특정위험 과수 4종에 대해서는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지진피해 및 일소피해도 보장이 가능하도록 상품을 개선했다.

또 지진피해는 가입즉시 보장이 가능하고, 작년 사과 등 과수에 피해를 입혔던 일소피해에 대한 보장상품은 작년 적과전 종합위험 상품 가입자와 이번 과수 특정위험 보장상품 가입농가에 한하여 6월부터 추가로 가입할 수 있다.

과수4종과 함께 판매하던 감귤은 특정위험에서 종합위험보장 상품으로 전환하고 부피과‧부패과 등의 과실피해에 대한 보상을 추가하여 4월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한편, 과수 봄동상해 피해에 대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3.24(금)까지 가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농가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농업용 시설은 자기부담금 기준을 하우스 1동 단위에서 단지단위로 변경하여 자기부담금에 대한 농가부담을 완화했고,부대시설 가입 대상은 관수‧양액재배‧보온‧난방시설에서 단지내 모든 부대시설(동산시설 제외)로 확대했다

특히 일시에 목돈을 준비하지 못해 가입에 곤란을 겪었던 농업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카드 무이자 할부 기간을 농협카드의 경우 3개월에서 5개월로 확대했다.

농식품부는 "지난해에 사과․배․벼 등 50개 품목을 운영하여 181천 농업인(297천ha)이 재해보험에 가입했고, 태풍․우박․동상해 등 피해를 입은 20천 농업인에 보험금으로 1,023억원을 지급하여 재해피해 농가의 경영안정에 큰 도움을 주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