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범 설치 결과 시스템 오류 등 검증 안돼"

▲ 폐쇄회로(CC)TV 통합관제센터 모습. <자료 사진>

(울산=국제뉴스) 박운보 기자 = 울산시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음향신호기의 디지털 방식 전면 교체 요청에 대해 효과 검증이 안됐다는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17일 밝혔다.

문병원 시의원이 지난달 서면 질의를 통해 '시각장애인의 교통안전과 보행권 보장을 확보하기 위해 음향신호기를 디지털통합관리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한 것과 관련, 한달 만에 내놓은 답변을 통해서다.

울산시는 지난해부터 디지털 방식의 음향신호기를 시범 설치하고 있는 부산시의 사례를 들었다.

시스템의 정상 가동 및 운영에 대한 효과는 아직 검증이 안 된 상태이며, 현재 시스템의 오류 등으로 인해 전체 기기의 상태를 중앙에서 한눈에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디지털 방식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현장에서 고장 유무를 직접 확인해야 하는 실정이란 것이다.

매달 납부해야 하는 통신요금(개소당 6000원)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울산시는 '교통약자 이용편의 증진계획''교통영향평가'에 기본과제로 반영해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를 확대하고 디지털 관리방식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시는 또 지난달말 현재 관내 설치된 음향신호기 290개 전체를 점검한 결과 11개가 고장난 사실을 확인했다. 이와 관련, "즉시 교체토록 하겠으며, 향후 점검 계획을 수립해 정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병원 시의원은 지난 1월22일 서면 질의에서 "시각장애인의 교통안전과 보행권 보장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인 음향신호기의 전면적인 확대 설치와 함께 원격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디지털 관리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시장애인총연합회 또한 지난해 10월 '흰지팡이의 날'을 맞아 울산시와 시의회, 울산경찰청에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전면교체 설치’를 건의했으나, 당시 별다른 답변을 듣지 못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