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문화재 유적 2% 국가도 26%

▲ 이공휘 의원

(내포=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충남의 관광정책이나 문화산업 등이 도로명 주소와 연계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책의 고유성을 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로명주소의 홍보 역시 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이공휘 의원(천안8)은 16일 열린 제293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충남도가 도로명 주소에서 문화재·유적을 인용한 사례는 2%(256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가지정문화재(238개)와 도지정문화재(429개), 문화재자료(314개) 등 총 981개의 문화재를 모두 합쳐도 도로명에 인용된 수치는 26.1%(2501개)에 지나지 않는다.

도내 시·군도로 173개 구간에 1만2천636개 도로명 주소가 부여된 점을 고려할 때 매우 적은 수치라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이 의원은 "도로명 주소를 분석한 결과, 홍성군 구항면~예산군 덕산면까지 이어지는 구성북로 등 도로가 걸쳐있는 지자체 이름의 첫 글자 조합이 많았다"며 "이는 도로명 주소의 의미를 담고 있지 않아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관광지가 아닌 곳에 관광지 전용 갈색 표지판이 설치된 곳이 있는가 하면, 통일성을 어긴 경우도 있다"며 "외국인 등이 이해하기 힘든 영문표기까지 개선해야 할 과제가 많다"고 강조했다.

이공휘의원은 "충남은 각종 문화재와 유적 등이 살아 숨 쉬고 있다"며 "충남 문화 관광 정책이나 문화산업 등을 도로명 주소와 연계한다면, 정책의 고유성을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 "갈색 이정표를 따라 여행하는 충남의 갈색추억, 역사인물을 찾아 떠나는 길따라, 인물따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도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도로명 주소의 홍보 효과를 살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