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러슨 장관 "한국 정부 한·일 관계 개선 노력 지지"

▲ 윤병세 외교장관은 7일 오전 렉스 틸러슨 신임 미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한·미 동맹 강화와 북한·북핵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서울=국제뉴스) 이상철 기자 = 윤병세 외교장관은 7일 오전 렉스 틸러슨 신임 미 국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한·미 동맹 강화 및 북한·북핵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윤 장관은 "지난 1월 30일 트럼프 대통령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간의 통화, 제임스 매티스 신임 미 국방장관의 방한 및 본인과의 면담에 이어 틸러슨 장관과의 전화 통화 등 약 1주일 내 한·미 양국간 고위급 소통이 연쇄적으로 이뤄진 것은 미국의 신 행정부가 한·미 동맹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높이 평가하고 풍부한 경륜, 국제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을 가진 틸러슨 장관의 제69대 미 국무장관 취임을 축하했다.

양 장관은 지난 60여년간 한·미 동맹은 한·미 양국 국민들에게 상호호혜적 이익을 주는 자산으로서 외교·안보 분야를 넘어 경제·글로벌 파트너십 등 양국 관계의 제반 분야를 아우르는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성장했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미국의 신 행정부 하에서도 한·미 관계를 북한·북핵 문제 등 도전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동맹으로 더욱 강화시켜 나가자고 했다.

윤 장관은 "북핵 문제가 미국 신 행정부가 당면한 가장 심각한 외교·안보 현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러한 현 상황의 엄중성과 시급성에 비춰 양국 정부가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항상 준비돼 있어야 한다. 한·미 외교장관간 상시 협의 체제를 가동하자"고 말했다.

한편, 윤 장관이 최근 한·일 관계 및 동북아 역내 정세에 대한 설명을 해준 데 대해 틸러슨 장관은 “한국 정부의 한·일 관계 개선 노력을 지지하며 이러한 노력이 한·미·일 3국 협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양국 장관은 북핵 위협 등 역내 정세의 불확실성에 비춰 한·미 외교장관간 조속한 회담 개최를 통해 한·미 동맹 관계 강화를 위한 구체적 전략 및 액션 플랜을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2월 중 보다 심도있는 협의의 기회를 갖자는 데 합의하고 향후 외교 채널을 통해 구체 일정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