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주한미군 사드 배치 계획대로 추진" 입장 확인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2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메티스 美 국방장관을 접견, 인사 및 환담을 나누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김영규 기자 = 우리나라를 방문 중인 제임스 매티스(James Mattis) 미국 국방장관은 2일 "한·미 양국은 북한의 위협에 대해 어깨를 나란히 해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접견한 자리에서 "미국의 신행정부는 돈독한 신뢰의 한미관계를 이어받았고 이를 더욱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의 장관 임기중 한미동맹이 훨씬 더 굳건해 질 것임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정부가 한·미동맹에 대해 우선적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음을 분명히 전해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매티스 장관은 "한·미 양국은 아시아의 민주주의 발전·안정·번영 등의 가치 및 정책을 함께 추구해 오고 있다"며 "한·미 동맹강화와 확장억제 등 미국의 안보공약은 불변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북핵·미사일 문제와 관련 황 권한대행은 "한·미 양국이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통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면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의 전략적 셈법 변화를 계속 견인해 나가며 북한의 도발시에는 단호하고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매티스 장관은 공감을 표하며 "어느 누구도 한·미 양국을 이간할 수 없으며 미국은 언제나 한국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양측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황 권한대행과 매티스 장관은 "한·미 양국은 가장 성공적인 동맹으로서 북핵 문제 대처·해결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함께 지향해 나가는 동반자"라는 데 공감했다.

이어 동맹의 지속적 발전과 연합 방위능력 강화를 위해 배전의 노력을 함께 기울여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황 권한대행은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시 협의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었다"며 "이번 방한을 계기로 많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양국 국방장관 회담 등을 통해 동맹강화 및 정책공조 등을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