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연 가치창출과 보전 위해 예산 전년比 23% 증가…216개 사업 추진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홍두)는 올해 세계자연유산 및 문화재 분야에 520억 예산을 편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작년 세계유산본부 예산 423억 대비 23%가 증가한 금액으로 총 21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계유산문화재분야에는 세계유산의 통합적 보전 관리 체계 구축, 전통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을 위해 344억을 투자한다.

전국 최초 광역 문화재 조직 출범에 따른 새로운 문화재 보존‧전승방안을 마련하고 세계자연유산 등재 10주년을 기념하는 세계자연유산 글로벌포럼, 세계자연유산 제주 방문의 해 등 다양한 국가적 행사를 개최하는 등 158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라산연구분야에는 60억을 투자해 △생태계 보전분야 6개 과제 △생물자원 분야 9개 과제 △산림환경분야 6개 과제 △종보전 분야 2개 과제를 수립해 한라산 구상나무 보전전략 연구 등 제주자연환경의 위험 요소에 대한 현안대응 조사 연구시스템을 활성화 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한라산국립공원관리분야에는 116억을 투자해 한라산 탐방예약관리시스템 구축 등 31개 사업을 추진해 세계유일의 4대 국제보호지역 중의 하나인 한라산의 가치가 천년이상 보전될 수 있도록 장기 플랜을 마련한다. 또한 체계적 보전관리를 위해 탐방분산 및 안전한 등산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간다.

김홍두 세계유산본부장은 "작년 7월 새로운 조직으로 개편된 이후 첫 새해를 맞아 세계유산의 통합적 보전관리 체계 구축, 전통 문화 유산 체계적 보존 및 활용, 제주자연의 가치창출과 지속가능한 보전 등을 적극 추진해 자연·문화·사람의 공존 가치를 확립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