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권한대행 "미국 신행정부 출범 이후 정책조율·공조 본격 진행시켜야"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6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손창민 기자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6일 "현재의 전방위적 외교 압박의 틀을 활용해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로 한반도의 불안정이 계속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미국 행정부 교체기를 틈탄 북한의 추가적 전략 도발이나 기만적 대화 공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지역은 그 어느 때 보다 엄중하고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며 "미국의 신행정부 출범과 주변국들의 이해관계 교차 및 공세적인 대외 정책 등으로 인해 역내정세의 유동성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가장 큰 안보 위협인 북핵 문제와 관련해 그간 우리는 미국·일본·중국·러시아를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 ▲주요국의 독자 제재 ▲글로벌 대북 압박의 3개 축을 중심으로 특단의 대응을 전개해 왔다"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 포괄적이고 강력한 대북 제재 시스템이 갖춰졌다"고 밝혔다.

미국 신행정부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정부는 트럼프 당선인 측과 유관 기관 및 인사들을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아웃리치 활동을 전개해 왔다"며 "1월 20일 신행정부 출범 이후에는 정책조율과 공조를 본격적으로 진행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당선인이나 각료 지명자 등 미국의 신행정부 핵심 인사들이 표명해 온 입장을 보면 한·미 동맹과 북한·북핵 문제 등 주요 관심사안에 있어 우리와 인식을 같이함으로써 향후 협력의 기반을 잘 다져나가고 있다"며 "앞으로 이를 더욱 심화하고 구체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주변국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우리의 외교안보 정책을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음을 충분히 설명하고, 북핵 문제 등 필요한 분야의 공조를 지속해야 한다"며"안정적으로 주변국 관계를 관리하고 다각적인 소통도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한 인권 개선은 보편적 가치의 문제이자 통일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이므로 유엔 및 주요 관련국들과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오늘 회의를 통해 우리가 직면한 변화와 도전을 심층적으로 분석·평가하고 외교·안보 분야의 각종 현안을 면밀히 점검함으로써 보다 적확하고 능동적인 대응을 추진해 나갈 수 있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