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동~전주역까지 버스로 최단시간 연결!

- 다음 달 20일로 예정된 전주·완주시내버스 노선개편 통해 100번 버스 노선 신설

- 효자광장~서신동~전북대병원~전주역~기린봉 등 백제대로 최단시간에 연결

(전주=국제뉴스) 이승희 기자 = 전주의 남쪽과 북쪽 끝 지점인 평화동 꽃밭정이사거리부터 전주역까지를 최단시간에 연결하는 시내버스가 60년만에 처음 운행된다.

이는 전주·완주 시내버스가 노선개편을 통해 다음달 20일부터는 기존 팔달로 단일축에서 백제대로를 포함한 6개축으로 확대된데 따른 것으로, 백제대로를 축으로 평화동~효자광장~화산체육관~서신동주민센터~전북대병원입구~전주역~아중역~기린봉으로 이어지는 100번 노선이 신설된다.

100번 시내버스 노선이 신설됨에 따라, 평화동~서신동 방향, 서신동~전주역 방향으로 각각 출퇴근하는 시민들과 등·하교하는 학생들이 기존 309번 버스를 이용할 때보다 이동시간이 단축돼 보다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내용을 포함한 전주·완주 시내버스 노선개편 내용은 전주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간, 평화동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해 서신동 이마트까지 이동하려면 평화동~꽃밭정이사거리~거마로사거리~완산소방서~안행교사거리~효자광장사거리~백제대로~이마트로 이어지는 309번 버스를 이용해야 해 총 30분 가량 소요됐다.

하지만 309번 버스 대신 백제대로를 타고 달리는 100번 신설노선을 이용하면 15~20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시는 100번 버스가 생기면서 그간 출·퇴근시간 등 극심한 혼잡 겪거나 만차로 인해 버스 탑승이 어려웠던 309번 이용객들의 수요가 분산돼, 삼천동 주민들도 309번 버스를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신설 100번 시내버스가 매 15분마다 운행되는 만큼, 평화동과 중화산동, 서신동 등 백제대로 주변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전주역까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 시는 현재 시 홈페이지를 통해 달라진 노선개편 내용을 홍보하고 있으며, 이번 주부터는 인터넷을 잘 이용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상세한 노선도가 실린 40여 페이지 분량의 노선안내도 소책자 15만부를 동 주민센터에 비치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노선개편 시행 열흘 전부터는 모든 시내버스 승강장에 노선안내도를 부착하는 등 앞으로도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따른 시민들의 혼란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시행 전까지 달라진 노선에 대한 집중 홍보와 안내를 진행할 계획이다.

완주군에서도 시행 전까지 지간선제 우선시행지역인 삼례, 봉동, 이서를 중심으로 마을별 노선도, 환승체계 등 이용방법 홍보에 심혈을 기울이기로 했다.

전주시 시민교통본부 관계자는 "처음 시행되는 시내버스 노선개편으로 인한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대시민 홍보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노선개편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방안을 강구해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