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국제뉴스) 김세전 기자 =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도봉동 화학부대가 지난해 말 이전했다. 도봉구는 남은 부지 활용과 관련, 국방부에 부지 매각반대 및 무상사용을 요구하기 위한 범 구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도봉동 화학부대는 1986년 창설 이후 30여 년간 주둔하며 도봉동 야산 일대를 화생방훈련장으로 사용해왔다. 주민들은 최루가스 등 각종 화학물질 냄새와 소음에 노출되었고, 군부대로 인해 개발에 제한을 받으며 해당 지역은 낙후되어 왔다. 이에 주민들은 10여 년 전부터 주택가에 자리한 군부대 이전을 요구해왔고 작년 말 부대이전이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그러나 화학부대 주둔지 및 훈련장은 도시계획상 국립공원, 개발제한구역 등 많은 제한이 있는 토지로 건축 행위가 어려운 실정이며, 국방부는 토지에 대한 매각을 고려하고 있다.

구는 그간 도봉동 지역주민의 피해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편익시설을 유치하고자 민관이 협력하여 가장 좋은 활용 방안을 찾아나갈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주민 주도의 범구민추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10만 명의 서명을 받아 국방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동 주민센터를 비롯한 다중이용 시설에 서명부를 비치해두었으며, 군부대 이전 부지가 지역 발전을 위해 쓰일 수 있도록 구민들이 자발적으로 서명운동에 동참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서명운동에 참여한 이 모씨는 "우리 주민들에게 필요한 시설이 들어올 수 있도록 군부대에서 배려를 해주시면 동네에 활기가 넘치고 살기도 좋아질 것 같다"며 바람을 표현했다.

국방부 또한 규제로 인해 매각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도봉구의 요구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구는 서울시와 공동으로 군부대 이전부지에 대한 개발타당성 조사분석을 위해 시 예산 1억 원을 확보해 둔 상태이다. 

이동진 구청장은 "해당 지역은 군부대로 인하여 타 지역에 비해 많이 낙후되었다. 그동안 지역주민들이 국가 안보를 위하여 이러한 불이익을 참아 온 만큼 부대이전부지에 지역사회를 개발할 수 있는 공공편익시설이 설치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