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재단 "도, 재단 출연금 약속 거짓말"…도 "일고의 가치도 없다"

▲ (사진제공=경남교육청) 박종훈 경남교육감
▲ (사진제공=경남도)홍준표 경남지사

(경남=국제뉴스) 황재윤 기자 = 경남도가 재단 설립 목적이 상실했다며 경남도교육청 산하기관인 경남미래교육재단 출연금 10억 원을 반환하라고 요구한 것과 관련해 경남교육청은 "경남도가 미래교육재단 100억원 약속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자 경남도는 "미래교육재단의 거짓말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반박했다.

미래교육재단은 12일 보도 자료를 통해 "경남도의회에서 경남도가 100억원 출연을 공식적으로 인정한바 있다"며 "도는 약속대로 출연금 100억원을 지원하라"고 주장했다.

또 "2012년 11월 27일 '2013년도 경남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 당시 경남도 정책기획관이 '기금 목표액은 500억원이며, 도가 100억원, 교육청이 100억원, 시·군이 50억원, 민간기업체 250억원'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재단은 "경남도는 재단의 설립 목적이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나, 100억원의 출연금을 일시에 출연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어 금회 예산에 20억원을 계상했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또 "도민의 대표기관인 경남도의회에서 도청 간부공무원인 정책기획관의 100억원 출연 발언은 경남도의 공식적이고 명확한 근거가 된다"고 강조했다.

재단은 "경남도는 당초 약속한 출연금 100억원 모두를 재단에 지원해 재단의 경영 정상화를 도와야 할 것"이라며 "자극적 언론보도로 여론을 호도하는 것을 중단하고 도교육청과 미래교육재단에 대해 보다 전향적인 태도를 가져라"고 촉구한다.

이 같은 재단의 주장에 경남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미래교육재단의 거짓말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으며, 박종훈 경남교육감 측근 놀이터로 전락한 재단은 남 탓을 그만하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2012년 도는 재단의 3000억원 기금 확보와 세계적 인재육성 취지에 동의해 예산 20억 원을 편성했으나 도의회에서 10억 원이 삭감됐다"며 "당시에 도는 예산 심사과정에서 서면합의가 없었고, 재단은 그 이후 추가 출연을 도에 요구한 바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재단의 브리핑한 내용은 오히려 당시에 도가 재단의 취지에 동의해 적극적으로 예산을 편성했으나 현재는 재단이 원래의 목적과 취지를 상실하고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도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당시 도의회가 확정한 10억원의 소중한 도민세금은 전교조 출신 박 교육감 측근인 낙하산 사무국장의 놀이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재단은 더 이상 남 탓하기를 중단하고, 그 간의 방만한 운영에 자기성찰과 반성을 해야 하고, 이번 사태에 대해 감독청인 도 교육청이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