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신산업창출 파워반도체 상용화' 예타통과 및 국책사업 확정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시가 파워(전력)반도체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한다.

4일 시에 따르면 '파워반도체 상용화 사업'은 지난해 12월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올해 1월부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타당성 검증을 거쳐 지난달 30일 국책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그 동안 기재부 심사에서 여러 번 탈락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으며, 이번 '파워반도체 상용화 사업'은 SiC, GaN 등 화합물 반도체를 기반으로 재기획 해 타당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부산시는 설명했다.

최근 디젤차 파동으로 인해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 자동차와 풍력, 태양광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 파워반도체 수요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파워반도체 시장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실리콘(Si)칩보다 전력공급장치의 크기를 줄이면서도 에너지효율을 더 높일 수 있는 탄화규소(SiC)와 질화 갈륨(GaN) 기반의 화합물 반도체로 진화하고 있다.

그 동안 부산지역 산·학·연·관의 결연한 의지와 전문가들의 끊임없는 지원으로 이뤄낸 성과이며, 부산시의 지역 R&D 유치 전문기관인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BISTEP)에서 큰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동남권역에는 자동차, 조선, 중전기기 등 파워반도체 수요시장이 이미 형성돼 있어 부산이 파워반도체 산업의 최적지인 셈이다.

부산시는 기장군에 있는 방사선의과학산업단지 일대를 파워반도체 산업의 메카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난해 5월부터 파워반도체 기업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전국 100여개 회원사로 구성된 한국전력소자산업협회가 부산에서 출범한 바 있다.

부산시는 수도권 파워반도체 관련 21개사와 방사선 의·과학산단 입주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차, 르노삼성차 등 파워반도체 최종 수요자와 구매협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요처도 미리 확보했다.

이번 예타 사업을 통해 차세대 파워반도체 연구개발은 물론, 한 곳에서 시제품 제작과 신뢰성 분석까지도 가능한 일괄공정 시설을 마련하게 된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 7년간 836억 5000원(국비 543억2000만원, 지방비 153억3000만원, 민자 1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SiC, GaN 등 6개 소자기술 연구개발 부문에 564억원, SiC 일괄공정 및 연구플랫폼 구축 부문에 272억 5000만원이다. 여기서 일괄공정 및 연구플랫폼은 부산대학교 부산멤스나노부품센터를 활용하게 된다.

이 사업으로 고효율 파워반도체 세계 시장을 조기에 선점하고 90%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핵심기술을 국산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일자리 유발 1700명, 생산 유발 7800억원, 부가가치 유발 2400억원 등의 직접적인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