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는 화훼 모종 자동이식시스템 개발 평가회를 오는 27일 CS 육묘장(대표 신언철)에서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화훼 육묘장이나 재배농가에서 가장 많은 일손과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 육묘트레이(모판)에 키운 모종을 큰 포트(화분)로 옮겨 심는 작업이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포트 공급에서 상토를 담고 구멍을 내 모종을 옮겨 심는 이식까지의 과정을 기계를 이용해 자동화 시킨 '화훼모종 자동이식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포트공급장치와 상토충전장치, 혈공 장치, 이식 장치 등 4개 단위기계장치를 연결해 연속 작업을 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따라서 그동안 사람이 일일이 손으로 해 왔던 상토준비에서부터 이식 작업까지를 기계를 이용해 자동으로 할 수 있는 장치가 개발돼 앞으로 노동력과 시간,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포트공급장치는 포트 적재대에서 한번에 6개씩 포트를 24구 트레이(6열4행)에 넣어 공급하고 공급할 포트가 부족할 경우 자동으로 알려주는 신호음 장치가 달려있어 작업 중 기계를 멈추지 않고 포트를 간단히 적재대에 보충할 수 있다.

 상토충전장치는 컨베이어벨트로 이송되어 온 포트에 상토를 채우고 회전 브러쉬로 평평하게 해 배출하고 상토를 채우는 양은 포트 크기에 따라 80%에서 100%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혈공장치는 상토가 채워진 포트의 중앙에 모종을 옮겨 심을 수 있도록 원뿔형 모형으로 구멍을 만들고 이식 장치는 육묘트레이에 담겨져 있는 화훼모종을 얇은 핀을 이용해 모종의 상토부분을 찔러 6개씩 끄집어낸 다음 이식 포트에 옮겨 심는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모든 장치가 일관 자동으로 작동되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 개별 장치로 이용이 가능하며 이 시스템을 이용해 이식 작업을 할 경우 시간당 2800개의 화훼모종을 옮겨 심을 수 있어 인력 대비 12배 정도 능률적이다.

 이식작업에 소요되는 농가 경영비를 60% 이상 절감할 뿐만 아니라 재배 규모 확대 및 생산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식장치 등 4개 장치에 대해 각각 특허출원과 등록을 완료하고 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해 화훼육묘장과 재배 농가에 본격 보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최규홍 과장은 "이번 화훼모종 이식작업의 기계화는 고유가시대 에너지비용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