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6월 25일부터 오는 8월 31일까지(68일간) ‘2012년 하절기 피서지 쓰레기 관리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1일 2회(새벽, 오후) 이상 쓰레기 수거 및 쓰레기 적체 민원 신속 대응을 위해 ‘상황반’과 ‘기동청소반’을 구성, 운영한다.

 ‘상황반’은 쓰레기 적체, 투기 등의 민원접수 및 신속 대응 업무를 맡고 ‘기동청소반’은 24시간 수거 체제를 운영하여 적체지역 쓰레기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통상적 청소활동 외에 피서객과 함께하는 ‘자율청소시간’(매일 오전 오후)을 운영한다.

 또한, 피서지에서 다량 발생하는 페트병, 유리병 등 재활용품을 분리 수거하기 위해 ‘분리 용기’를 집중 설치 관리하고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용 유도를 위해 ‘임시판매소’를 설치 운영한다.

 이와 함께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를 위해 주민 인근 상인 등 지역 실정에 맞는 ‘주민 감시단’을 구성 운영하고 새벽, 야간 등 취약 시간대 순찰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피서지의 쓰레기 관리실태를 주 1회 이상 점검하여 미비사항에 대해서는 관리 기관에 즉시 통보, 개선토록 조치키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많은 시민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휴가철 피서지에는 아무렇게나 버려진 쓰레기가 모처럼의 휴식에 피해를 준다” 면서 “피서지에 머무는 동안 자기 주변을 깨끗이 청소하는 선진 시민의식을 발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