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현장 간담회'…"보육정책, 저출산 문제 해결 위한 핵심정책"

▲ 황교안 국무총리가 7일 맞춤형 보육현장인 마포구 신석어린이집에서 학부모,교사들과의 간담회 주재 및 아이들에게 동화를 읽어주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김영규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는 7일 "국공립, 공공형, 직장어린이집 등 공공보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보조·대체교사 지원 등 보육교사의 근로여건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맞춤형 보육제도 시행 100일을 하루 앞두고 서울 마포구 신석어린이집을 찾아 '보육현장 간담회'를 열고 "보육정책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정책으로 정부는 부모들이 큰 어려움 없이 아이를 낳아 키울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맞춤형 보육'은 어린이집 0~2세반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의 보육수요에 따라 필요한 보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종일반(오전 7시30분~오후 7시30분)과 맞춤반(오전 9시~오후 3시)으로 개편해 지원하는 제도다.

황 총리는 "정부는 우선 맞춤형 보육의 안정적 정착과 시간제 보육 확대를 통해 다양한 보육서비스 이용환경을 조성하고 보육교사의 근로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기존 민간어린이집의 매입 등을 통한 국공립 확충, 우수 민간·가정 어린이집의 공공형 어린이집 지정 등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반 확대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정부는 영유아 보육의 국가책임성을 강화해 다각적인 보육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2013년부터 무상보육을 전면 실시해 보육료·양육수당 지원 아동과 보육예산을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또 "국공립 등 어린이집을 확충해 이용아동 비율을 높이고 어린이집 CCTV 설치를 의무화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육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해 보조교사·대체교사의 배치에도 노력하고 있고 보육교사의 처우개선을 위해서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계부처는 현장의 어려움과 학부모님들의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미진한 부분은 관계기관간 협업을 통해 적극 개선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