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건, 2015년 0건, 2016년 7건…대부분 실탄 등 '보안검색 미적발'

▲ 더민주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갑·국회 국토교통위원)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한국공항공사 소관 공항에서 올해만 7건의 보안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1건, 지난해 0건과 비교하면 '급증'한 수치다.

올해 발생한 7건 중 6건이 '보안검색 실패' 사례로, 지난 2월 26일 청주공항 실탄 미적발 건, 5월 4일 김포공항 모의권총 미적발 건, 5월 28일 김해공항 실탄 미적발 건은 이미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한국공항공사 측이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이후에도 유사한 보안사고가 3차례나 더 발생했다.

6월 30일 김포공항, 7월 1일 대구공항에서 실탄 소지자가 보안검색대를 무사히 통과했고, 두 건 모두 7월 4일 제주공항 검색과정에서 적발됐다.

가장 최근인 7월 17일 청주공항에서는 보안검색 완료 후 탑승객 본인이 '가방에 과도가 들어있다'고 신고해, 재검색을 실시한 사건도 있었다.

지난 3월 국무총리 주재 제79회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공항보안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후에도 보안사고가 5차례나 이어지면서 정부의 공항보안 대책이 아무런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5월까지 발생한 보안검색 미적발 사례 3건에 대한 한국공항공사의 조치결과를 살펴보면, 보안검색요원 개인의 검색 능력 부족, 혹은 위탁업체의 업무환경 쪽으로 책임이 집중됐다. 교육시간, 교육시설을 늘리거나 위탁업체로 하여금 충분한 휴식이 가능하도록 근무조를 편성하라고 요구하는 수준에 그쳤다.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갑·국회 국토교통위원)은 "근본적인 문제는 보안검색요원들의 숙련도이며, 이는 고용안정 문제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한국공항공사 보안검색요원의 평균근속연수는 3.5년으로, 인천국제공항 보안방재분야 아웃소싱 근로자들 평균근무기간인 6.7년의 절반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항보안과 관련된 업무분야 만큼은 고용안정성이 보장되도록 한국공항공사 내 '자회사'를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해봐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