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심사 청구 1기 교육과정에 이어 2기 과정 인기 폭발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평생교육원은 부산시 5대 전략산업 중 IoT융복합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드론 전문가 과정'을 올 상반기에 전국 최초로 국비지원 실업자 교육을 실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무인시스템 설계실험실(드론 연구·개발)의 연구원으로 취업 및 드론 방과후 학교 강사 취업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됐다.

중학교 취업진로 프로그램인 자유학기제가 올해부터 전면 시행됨에 드론 분야로 진로 체험을 하기 위한 학생이 너무 많아 가르칠 수 있는 교강사 인력이 절대 부족하다.

이에 부산평생교육원은 오는 26일부터 부산시 청장년 실업해소 맞춤훈련 하반기 과정 'IoT 융복합 드론 전문가 양성과정'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모집인원은 25명이며 전액 부산광역시에서 교육비를 지원하며, 훈련 수당도 지급이 된다.

상반기 교육생들의 드론 과정 졸업발표회에서와 같이 드론 설계, 드론 디자인, 드론 교육, 드론 제작, 아두이노, 드론 조립, 드론 산업, 드론 활용, 드론 창업, 드론 엔터테인먼트, 드론 조종․촬영 등 드론의 모든 분야를 교육받고 취업에 임할 수 있다.

건강보험 심사 청구 과정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책 추진실적 평가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는 영도구가 최우수상을, 해운대구와 사하구가 우수상을, 그리고 동구가 특별상을 수상했다.

부산 사하구는 우수상 수상으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추가로 진행을 할 수 있어 (사)부산산업네트워크협의회와 부산평생교육원과 '건강보험심사 관리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진행한다.

'건강보험심사 관리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부산에서는 처음 진행하는 실업자 대상 교육과정으로 8월 초부터 1기 교육이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2기 교육은 부산평생교육원에서 오는 27일 사업설명회를 부산시 거주 및 실업자 대상으로 진행한다.

교육은 건강보험 청구심사 전반에 걸친 교육으로 기초분야부터 실력을 쌓을 수 있다. 이론적인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직접적인 실무교육를 통해 바로 적용 가능하도록 한다.

건강보험 청구심사과정을 수료함으로써 보험심사업무 전문성을 더욱 증진시킨다. 보험심사관리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 관리자 맞춤형 인력양성을 통한 종합병원, 일반병원, 요양병원, 의원 등 관련 전공 청년층 고용촉진 도모한다.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등 중년 및 은퇴 장년층의 경력전환 및 재 취업 기반 확충 병원 행정이 아닌 건강보험심사 청구 관리자를 양성한다.

병원 행정 중 원무 및 보건 행정이 아닌 건강보험심사 청구 전문인력의 양성 및 보급을 통해 의료기관의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의료기관 경영과 관련된 수요와 경쟁력이 있는 지역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부산은 27개의 종합병원과 1976여개의 병의원이 있으며, 약국은 1480여개 중 사하구 지역에는 401개의 병의원과 130개의 약국이 있다.

각 병원의 건강보험심사 관리업무 전문가가 많이 필요하며, 단순 간호조무사나 요양보호사 업무가 아닌 심사업무를 수행 할 수 있다. 경쟁력을 토대로 병의원에서 일반 행정업무와 비교 했을 때 경쟁력을 높여 우위를 점해 사업수행능력에서도 앞서가고 실제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부산평생교육원은 드론 교육의 최고의 교육 기관으로 전국 최초로 실내드론체험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남문원 대표은 부산대학교 부품소재산학협력연구소가 실시하는 '드론의 설계 제작/정비/운용 관련 전문가 양성과정'의 기술평가위원장과 동의과학대학교 대학학과별 맞춤훈련 '드론 설계/제작 전문가 양성과정'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드론기술융합연구회, 영도구 진로체험센터 등 다양한 드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자유학기제 운영으로 "꿈길"에 등록해 초장중학교, 사하중학교, 장림여자중학교 등의 중학교 진로체험을 2학기부터 시행한다.

사하구 소재의 대학교 도시계획공학과 등과 드론을 활용한 산업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부산평생교육원은 (주)브레인컨설팅의 협약으로 의료정보솔루션을 제공받아 건강보험심사 청구에 관한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의료정보솔루션

병원급(병원, 요양병원, 한방병원) 의료정보솔루션(원무행정(PM/PA), OCS, EMR), 한의원 의료정보솔루션(청구용, 전자차트, EMR), 의원 의료정보솔루션(청구용, 전자차트, EMR), D4Sodent : 치과의원 의료정보솔루션(청구용) 공급.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