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재난상황실 방문…"피해자 치료와 복구에 최선 다해달라"

▲ 황교안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경주 한옥마을을 방문, 지진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경주=국제뉴스) 김영규 기자 = 황교안 국무총리는 13일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원전관련 시설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안전에 조금의 빈틈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경주시청 재난상황실을 찾아 "어제 발생한 지진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 중 가장 큰 규모였기에 국민들의 불안감이 적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현재 원전·철도·댐 등 국가기간시설이 정상운영 중"이라며 "다만, 피해 규모가 크지 않지만 건물 균열, 수도배관 파열, 지붕 파손 등 피해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주시는 안전처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지진으로 인한 피해 상황을 조속히 파악하고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피해자 치료와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또 "지진 발생 시 한수원이 전직원을 비상소집해 비상대응조치를 했다"며 "산업부, 한수원, 원자력안전공단 등 관계기관은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비상근무체제를 철저히 유지해 여진에 대비하는 한편 안전과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주지역은 우리의 주요 문화재가 집중되어 있는 지역인 만큼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문화재청 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문제가 있는 경우 복구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황 총리는 "지진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만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이번 지진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전제하에 지진대책들을 전면 재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전처 등 관계부처는 이번 지진의 원인과 피해유형을 면밀하게 분석해 그간의 대책을 보완해 달라"고 요청했다.

황 총리는 이어 경주시청 인근 상가와 아파트 단지를 찾아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또 문화재 피해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첨성대를 찾았으며 지진으로 직접 피해를 본 황남동 한옥마을과 진앙지 인근의 내남 초등학교도 방문해 피해상황을 확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