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자동차에 대한 '열정'과 '직무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함께 만들어 갈 신입 및 인턴 사원의 신규 모집에 나선다.

기아자동차㈜는 2016년 대졸 신입사원 및 동계 인턴 선발 슬로건을 ‘KAR HOLIC’으로 정하고, 8월 29일(월)부터 9월 12일까지 기아차 채용포털을 통해 2016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및 동계 인턴사원을 모집한다.

■ 대졸 신입사원 채용

이번 기아차 대졸 신입사원 선발은 '기아'와 '자동차'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인재라면 대학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하며, 4년제 정규대학 2017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학사 및 석사학위 소유자가 대상이다. (※ 지원 자격 및 모집 분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아차 채용포털 참조)

대졸 신입사원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실무면접, 임원면접의 순서로 진행된다.

면접전형의 경우 ▲실무면접은 인성면접, 직무면접, 영어면접 등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 및 열정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고, ▲임원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조직적합도, 인성 등 기아차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대졸공채 최종 합격자는 오는 12월 중 발표 예정이며, 2017년 1월 입사 예정이다.

■ 동계인턴 선발

동계 인턴사원 채용은 2016년 12월말부터 7주간 국내 사업장 실습 가능자가 대상이며, 국내 전형과 글로벌 전형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지원 자격은 ▲국내 전형은 4년제 정규대학 2017년 8월 졸업예정자 ▲글로벌 전형은 해외 소재 정규대학(학사) 재학 또는 기졸업자로 2017년 7월 입사가능자가 대상이다.

특히 글로벌 전형의 경우, 지원 가능 대학을 기존의 미국 및 중국 소재 대학에서 해외 전 지역으로 확대해 다양한 글로벌 인재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 지원 자격 및 모집 분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아차 채용포털 참조)

동계인턴 선발 과정은 서류전형, 인적성검사, 실무면접으로 진행되며, 최종 선발결과는 12월 중 발표 예정이다.

선발된 인턴사원들은 올해 12월 말부터 ‘17년 2월까지 각 부문에 배치되어 약 7주간의 실습과정을 거치도록 할 예정이며, 이 중 실습 우수자는 2017년 7월 대졸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기아차는 이번 인턴십 과정에서 현업 경험과 직무평가를 거쳐 각 부문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턴사원을 적극적으로 정규 채용함으로써 보다 많은 인재들에게 본인의 적성을 탐색하고 미래를 설계할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우수 인재들을 우선 확보하는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 기아차 지원자를 위한 'SECRET K' 확대 시행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및 동계인턴 선발에서 지원자별, 전형 단계별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채용 설명회 'SECRET K'를 진행한다.

특히 팟캐스트를 통한 서류전형 합격자 대상 채용설명회 ‘SECRET K EXCLUSIVE’를 새롭게 도입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SECRET K EXCLUSIVE'을 올해 처음으로 도입해, 서류전형 합격자가 이어지는 인적성 검사와 면접전형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SECRET K EXCLUSIVE'은 △선배사원과의 대화 △채용팀장 특강 △모의 면접 시연 △직무 특강 및 실시간 Q&A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직무나 면접 등에 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기아차는 이번 8월 30일(화)부터 9월 9일(금)까지 총 16개 대학을 직접 방문해 채용 및 직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각 부문별 선배사원과의 직무상담 및 인재채용팀장 특강을 진행하는 'SECRET K PUBLIC','SECRET K SPECIAL'도 실시한다.

■ 공정 선발 위해 불필요 지원 항목 삭제...화상, 당일 면접 등 지원자 편의 배려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부터 인재 선발에 불필요한 개인정보 수집과 지원자 간 과도한 스펙 경쟁을 지양하기 위해 입사지원서 내 사진, 거주지 주소, 수상/활동내역, 경력/자격증 등 일부 항목을 삭제하거나 축소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사진이나 화려한 수상경력 등이 아닌, 지원자 본연의 모습과 역량, 그리고 열정을 충실히 표현하고 이를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하반기 모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인턴 전형에 지원한 해외 거주자의 경우, 상반기에 이어 이번에도 화상 면접을 통한 전형이 가능하도록 했다.

직무면접의 경우에도 작년 하반기 모집 시에는 1박2일 합숙 면접으로 진행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당일 면접으로 진행해 지원자의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 기아자동차 인재상 'K/I/A형'에 맞게 지원자 모집

기아차는 창의, 소통, 도전이라는 글로벌 회사에 걸맞는 인재상에 의거하여 ▲K형 ▲I형 ▲A형 인재군으로 지원부문을 구분해 채용을 진행한다.

첫 번째로 ‘K(Kreative) 형’은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분석적 사고와 뛰어난 통찰력을 갖춰, 기아만의 새로움을 실현할 수 있는 창의의 인재로 △마케팅 △상품 △해외영업 △국내영업 부문 등이 포함된다.

두 번째로 ‘I(Interactive) 형’은 책임감과 배려를 통해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소통의 인재로 △생산기술 △생산공장 △품질 △구매 부문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A(Adventurous) 형’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과감한 추진력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도전의 인재로 △경영기획 △경영지원 △재경 △홍보 △정보기술 부문 등이 포함된다.

기아자동차 2016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및 동계인턴 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기아자동차 채용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