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청소년 등 130여명 26~29일 물 환경 보전 프로그램

▲ 26일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개최 된 한.일 청소년 물포럼 모습.(사진제공=수원시)

(수원=국제뉴스) 김성대 기자 = 청소년들의 환경보전 활동과 수자원의 지속가능한 보전 방안 논의를 위한 한.일 청소년 물포럼 개회식이 26일 수원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한.일 양국 청소년들의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수자원 환경 보전을 위해 마련됐고 수원을 비롯한 국내 중 고생 80여명, 일본 청소년과 교사 25명, 대학생 자원봉사자 25명 등 총 130명이 참석한다.

오는 29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물껀이야기를 주제로 물환경보전 활동사례 교류, 수원천과 수원화성둘러보기, 기후변화체험관, 해우재, 광교정수장 견학 등을 통한 환경교육이 실시될 예정이다.

특히 27일 열리는 물환경보전 교류에서는 수원YMCA 청소년들의 원천리천 생물다양성보존활동, 분당 탄천의 물환경보전활동, 대전의 하천과 문화읽기 활동이 소개되며 일본은 나바라시, 와세다, 카메야마, 아이치현 등 4개 지역의 활동사례를 전한다.

또 이틀에 걸쳐 진행하는 토론을 통해 물건 생산~폐기 과정까지 물이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을 나누며 29일 토론내용을 바탕으로 조별 발표도 진행된다.

이날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효율적인 물 사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물 문제의 실질적 해결을 위한 방안을 찾길 바란다"며 "한일 양국 청소년들이 전세계 물 문제를 해결하는 소중한 빗방울이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