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8차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연구' 에 따르면 우리나 라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82점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회원 국 가운데 최하위로 나타났다.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학업스트레스, 교우관계 등이 이유가 될 수 있다. 그중 가장 심각한 것은 학교폭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교폭력 이란 법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협박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흔히 학교폭력을 폭행과 금풍갈취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별명 부르기, 비웃기, 은어로 늘리기 등의 언어폭력, 다른 학생들 과 어울리지 못하도록 막는 따돌림,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강요하는 괴롭 힘도 학교폭력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한다. 최근에는 인터넷과 SNS를 이용해 헛소문을 퍼뜨린다거나 악성댓글을 다는 것과 같은 사이버 학교 폭력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학교폭력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예방과 조기발견이 중요하다.

우 선, 가정에서 자녀가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늦잠을 자거나 몸이 아프다며 학교가기를 싫어한다. ▲성적이 떨어지 거나 평소보다 기운이 없어 보인다.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새로 사달라고 한다. ▲용돈을 많이 달라고 하거나 휴대폰 요금이 많아진다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에 대해 물어보면 예민해진다.

자녀가 학교폭력 피해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다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차분히 대화를 시작해보자.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학교폭력 신고전화 117을 통해 학교전담경찰관으로부터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학교폭력 사실이 밝혀진다면 구체적으로 상황을 정리하고 증거자료 가 있다면 확보해야 할 것이다.

                                                           대전동부경찰서 용전지구대 경위 류재용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