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주경찰서 경무과 경위 김주섭

최근 유명 야구선수가 성범죄에 연루되어 미국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선수는 여성과 만나게 된 계기가 데이트 채팅 어플리케이션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데이트나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은 현재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검색하면 100여개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이 검색된다.

데이트 어플리케이션이 이렇게 활성화된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로 데이트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가입절차에서 성인인증 등의 신분확인이 필요없는 절차의 간소화를 통한 실제 만남에 있다. 대부분 데이트나 채팅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신분을 드러내지 않는 익명성인 부분을 원하는데 이러한 취향을 반영한 데이트 어플리케이션은 간소화된 절차로 고객을 모집하고 있다.

하지만 데이트 어플리케이션은 익명성을 보장하므로 가상의 신분으로 불특정 다수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음란사진이나 영상, 성매매 제안 등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다. 특히 우리의 청소년이 무방비로 노출다는 점에서 성범죄의 위험은 더욱 높아진다. 또한, 일부 데이트 어플리케이션 관리업체는 가입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해두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을 볼 때 성범죄와 같은 범죄가 발생하여도 피의자 추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데이트나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서 주의할 점으로는 살제로 만남을 가질 경우 상대방은 본인이 알고 있는 정보와 다른 사람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